[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생활가전업체들이 4월 다양한 혜택을 마련하며 실적 반등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통상 3월은 혼수·이사철과 맞물려 가전업계 성수기로 통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봄철 특수’를 누리지 못했다.
각 업체들은 정부가 지난달 23일부터 실시한 ‘으뜸효율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을 기회로 삼았다. 으뜸효율가전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정부에서 구매가 10% 환급을 받는 것과 별도로 포인트 제공이나 할인, 사은품 제공 등 추가혜택을 마련해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구매를 독려 중이다.
가전양판업계 관계자는 “2~3월 코로나19로 성수기 혜택을 보지 못해서 4월엔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 반등 기회를 노리고 있다”며 “5월엔 가정의 달이면서 본격 여름시즌을 앞둬 원래 프로모션이 많았지만 4월에 행사가 많은 건 특수한 경우”라고 설명했다.
실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시작된 후 가전제품 판매는 증가 추세다. 롯데하이마트가 3월23일∼4월12일 판매된 으뜸효율가전제품 환급 대상 10가지 품목을 분석한 결과 직전 3주보다 매출이 80% 늘었다. 그 중 에어컨이 200% 늘어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에어컨 구매를 한여름이 아닌 3~5월에 미리 구매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에서 판매된 에어컨 매출액 중 3~5월 매출 비중은 2018년 30%에서 작년 45%로 증가했다.
에어컨 뒤를 이어 김치냉장고와 냉장고로 각각 130%, 125% 판매가 늘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업체들은 이 같은 ‘특수’를 잡기 위해 에어컨·TV·공기청정기 등 환급사업 품목 대상으로 일제히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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