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KT가 5G 출혈에도 5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을 지켜냈다.
KT(대표 황창규)는 2019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24조3420억원, 영업이익 1조1510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3.8%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 비용 증가로 8.8% 감소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9707억원이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0.7% 상승한 6조5663억원이다. 다만, 4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대비 0.3%, 전분기 대비 1.8% 감소했다. 기존 방식으로 산정한 4분기 ARPU는 5G 가입자 확대 효과로 전년대비 2.1%, 전분기 대비 0.6% 성장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명으로 연간 80만명 순증했으며, 5G 가입자는 142만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늘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 감소한 4조6971억원이다.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를 차지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2조157억원이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늘어난 2조7400억원이다.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명에 달하며,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늘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대비 1% 줄어든 3조4118억원,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추진 중인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4267억원이다. 아울러,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14만명을 넘었다.
연간 설비투자비(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대비 65% 증가한 3조2568억원으로 집계됐다. 2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7만1000여개를 넘어섰다.
KT 윤경근 전무는 “지난해 KT는 최고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5G‧기가인터넷 등 차세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효율적 투자와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KT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G와 AI 기반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