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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고객 4만9000명 개인정보 유출...방통위-KISA 사실조사 착수

[디지털데일리 홍하나기자] 홈플러스 고객 4만9000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조사에 착수했다.

25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미상의 특정인이 홈플러스 온라인몰에 타인의 계정정보(아이디, 비밀번호)로 접속한 사실이 드러났다. 홈플러스 온라인몰 해킹 목적은 포인트 탈취로 알려졌다. 유출된 개인정보는 4만9000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사건은 2년 전인 2017년 10월 17일부터 2018년 10월1일까지 약 1년에 걸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는 사건이 발생한 지 2년이 되도록 관련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난 9월 20일, 한 고객이 포인트 미적립 민원을 제기하자 뒤늦게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인지했다.

홈플러스는 현행법에 따라 지난 20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사고 내용을 알렸다. 하지만 변재일 의원은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인지한 지 6일이 지난 현재까지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유출과 포인트 탈취 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변재일 의원은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한 지 6일이 지나도록 고객에게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는 것은 3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현행법 위반 사항”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지난 25일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방통위와 KISA는 홈플러스에 대해 개인정보 유출 규모 및 원인 등을 파악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조치 여부 등에 대한 사실 조사 후 법 위반 사항이 확인될 경우 제재조치를 할 계획이다.

<홍하나 기자>hhn0626@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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