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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MBC 시청점유율 넘어섰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CJ ENM의 시청점유율이 문화방송(MBC)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17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80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410개의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이나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해 산정한다.

또한, 종합편성처럼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해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산정결과 지상파의 경우 한국방송공사 전체 시청점유율은 24.982%, 문화방송 12.138%, SBS 8.544%,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245%의 시청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PP의 시청점유율은 제이티비씨 9.000%, 조선방송 8.357%, 채널에이 5.832%, 매일방송 4.990% 순이었다. 보도PP는 와이티엔 2.380%, 연합뉴스티브이 2.328%였다.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시청점유율을 살펴보면 씨제이 이앤엠(CJ 계열)이 12.637%로 가장 높았다. 티캐스트(티브로드 계열) 2.872%, 아이에이치큐(딜라이브 계열) 1.451%, 현대미디어(HCN 계열) 0.734%, 씨엠비(CMB 계열) 0.064%였다.

주목할 만한 점은 CJ계열 시청점유율이 문화방송을 추월했다는 점이다. 2017년도 조사에서는 문화방송이 12.465%, 씨제이이앤엠이 11%였다. 문화방송이 제자리걸음 하는 동안 CJ계열은 1%포인트 이상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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