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콜택시 호출과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추후 위급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119 문자신고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
장애인 콜택시 호출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앱 ‘스킬 스토어’ 메뉴에서 계정 연동 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앱에서 사용 중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이어 음성명령으로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를 부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와 협업해 개발했다.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 및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용자는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AI스피커에 얘기해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해 놓은 목적지, 최근 목적지 중 원하는 메뉴를 말해 목적지를 선택하면 콜택시가 접수된다. 이와 함께 콜택시 대기자수를 안내해주고, 미세먼지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배차가 된 경우 택시 도착 예정시간도 파악 가능하다.
지하철 역사 내 교통약자 편의시설 정보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편의시설 정보는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맺고 제공한다. AI스피커에 “클로바, 지하철정보에서 (신용산역) 알려줘”라고 말하면 수도권 1~9호선 역사 내 ▲지상 엘리베이터 위치 및 작동 여부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 등을 알려준다.
출시 예정인 119 문자신고는 응급상황 때 AI스피커 및 네이버 클로바 앱을 통해 “119 신고해줘”라고 말하면 소방청‧보호자에게 신고 메시지가 전달된다.
LG유플러스는 보다 많은 지체장애인들이 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설공단과 AI스피커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콜택시 회원 300명으로, 장애 정도와 콜택시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신청은 오는 3월 22일까지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 및 AI스피커 보급은 4월 장애인의 달에 진행한다.
LG유플러스 최원혁 AIoT상품2담당은 “서비스 출시에 앞서 지체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불편하고 도움이 필요한 점을 설문조사를 했더니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해 이동과 위급상황 대처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음성으로 간단히 이용할 수 있는 지체장애인 전용 AI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