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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창규 대표 고개 숙였지만…정보공개·피해보상 불명확한 KT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황창규 KT 대표가 고개를 숙였다. KT 아현지사 통신관로 화재로 인한 통신장애 때문이다. 현장에 방문한 황 대표가 직접 사과를 표명했지만, 피해범위·복구대상에 대한 정확한 수치와 구체적인 피해보상 방안은 나오지 않았다.

지난 24일 오전 11시경 발생한 이번 화재로 서대문, 용산, 마포, 중구 일대 유선전화, 인터넷, 이동전화 서비스 장애가 나타났다. 신용카드 결제도 안 돼 소상공인 하루 생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날 KT는 오전 9시 기준 이동전화기지국은 60%, 카드결제 포함 일반 인터넷 회선 70%, 기업용 인터넷 회선 50% 복구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저녁까지 90% 복구를 목표로 한다. 해당 통신구에는 전화선 16만8000회선, 광케이블 220조가 설치돼 있다.

아직 KT는 실제 피해를 입은 가입자 규모까지 파악하지 못한 실정이다. 정상화가 시급하니 복구에 우선한다는 입장이다. 피해규모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내놓은 복구 비율은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기준이 명확치 않기 때문이다.

피해보상도 관건이다. KT 약관에 따르면 고객 책임 없이 3시간 이상 서비스를 받지 못할 경우, 시간당 월정액과 부가사용료 6배를 기준으로 고객과 협의해 피해를 보상하게 돼 있다.

이번 사태에서는 단순히 IPTV와 인터넷, 무선통신 불통에 따른 개인적 불편함에 그치지 않았기 때문에 경제적 손실 보상 여부가 관전포인트다. 식당 등에서 카드결제가 이뤄지지 않아 소상공인 주말영업을 사실상 망쳤기 때문이다.

과거 사례를 살펴봤을 때 1994년 종로5가 통신구 화재 당시 한국통신(현 KT)은 경제적 손실부분 보상규정이 없다고 했다. SK텔레콤은 2014년 3월 2018년 4월 통신장애 발생으로 인해 각각 전체 가입자와 730만명 요금을 할인했지만, 대리·퀵서비스 기사에 대한 간접피해 보상은 없었다.

황 대표는 “이번 화재로 불편을 겪은 개인고객과 자영업자들의 보상 문제를 관계기관과 협의해 빠르고 신속하게 대책을 만들어 발표하겠다”며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소방 당국에 적극 협력하고,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의 모든 통신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 대책까지 감안한 고객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발표지만, 구체적 보상 내용은 빠졌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KT는 소상공인 피해규모를 구체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근거가 아직 없다는 대답을 내놓았다.

황 회장은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소방청과 협조하여 원인을 찾고 있으며,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최악의 통신장애로 꼽히는 만큼 정부도 나섰다.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서울시, KT, SK브로드밴드와 통신구 화재 관련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사회 모든 분야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감안해 관련 부처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신속한 복구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주문했다. KT는 이날 24시까지 통신망 복구를 완료하기 위해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하고, 소상공인 유선망 장애에 대해서는 무선라우터 1000대를 보급해 영업상 피해를 최소화한다고 했다.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및 관련 통신사업자와 함께 중요 통신시설 전체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화재방지 시설 확충 등 체계적인 재발 방지 조치를 내달 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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