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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도 비용도 역대 최대’ 카카오, 3분기 매출 5993억원

- 투자확대 기조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이익 줄어들어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2018년 3분기 연결 실적으로 매출 5993억원, 영업이익 307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6% 늘고 영업이익은 35% 줄었다.

3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1%, 전년동기 대비 21% 증가한 5686억원이다.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등의 성장에 따른 콘텐츠 수급 비용 증가, 카카오페이의 거래액 성장에 따른 지급 수수료 증가 등이 반영됐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1% 증가한 307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5.1%다.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이자 영업비용이다, 앞서 실적을 발표한 네이버와 비슷한 양상이다.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외형 성장은 이어지나 이익이 줄어들었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전통적 광고 비수기 영향에도 불구하고 플러스친구, 알림톡 등 카카오톡 메시지 기반 광고 매출의 성장으로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67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카카오톡 광고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광고 매출 증가 영향으로 10% 늘어났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전년동기 대비 17% 증가한 3067억원이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모바일 신작 게임 출시 지연과 검은사막 해외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11% 하락했으나 지난 4월부터 시작된 배틀그라운드 PC방 매출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6% 성장한 994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유료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15만명 증가함에 따라 전분기 대비 4%, 전년동기 대비 11% 늘어난 1360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유료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713억원이다. 올해 진행된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카카오페이지의 거래액이 전년동기 대비 51%, 픽코마가 165% 늘어나며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기타 매출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등 커머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의 매출 상승에 따라 전분기 대비 5%, 전년동기 대비 23% 증가한 1255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연말까지 합병, 분사 등을 원활히 마무리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9월 뮤직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M과 합병했으며 11월1일엔 음악 및 영상 사업부문을 별도의 법인으로 분사시켰다. 12월엔 커머스 사업부문을 분사해 ‘카카오커머스’를 설립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사업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본격적인 커머스 영역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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