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은행장을 포함한 주요 경영진이 신남방 영업확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3박5일 일정으로 미얀마와 캄보디아를 순방한다고 밝혔다.
이번 순방은 신남방 진출을 총괄하는 주요 임원들이 글로벌 현장을 방문해 현지에서의 사업방향을 모색하고 글로벌 사업을 전행적 차원에서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은행측은 이번 순방에 개인고객그룹 이환주 대표, 디지털금융그룹 한동환 대표, 글로벌사업본부 박재홍 전무가 동행했다고 전했다.
허인 은행장은 지난 3일, 미얀마에서 행정수도인 네피도를 방문해 건설부장관, 중앙은행 고위관계자 등과 면담을 갖고 전략적 협력 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의 미얀마현지법인인‘KB마이크로파이낸스 미얀마’영업현장도 방문해 금융수요에 대한 니즈 등에 대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개선 방안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2017년 3월‘KB마이크로파이낸스 미얀마’를 설립해 총 4개의 영업점을 운영 중이며, 1년만에 2.2만명의 고객을 확보했다. 올해도 일반 소액대출 및 주택자금대출이 결합된 사업모델을 통해 경제수도인 양곤과 행정수도인 네피도 지역에서 영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얀마에 이어 다음 순방지인 캄보디아에서도 캄보디아 중앙은행 및 주요 현지 금융기관 고위관계자와의 면담을 진행하고 영업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캄보디아에 2009년 4월 ‘KB캄보디아은행’을 설립하고 총 4개의 영업점을 운영 중이다. 은행측은 현지에서 금리경쟁력과 신속한 대출 프로세스에 기반한 SME대출을 중심으로 활발히 영업을 추진한 결과, 지난 2년간 대출금이 2배이상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영업실적 증대를 끌어냈으며, 올해에는 프놈펜 내 신규 지점을 추가 개설하여 영업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2016년 9월, 글로벌 디지털뱅크 플랫폼인 'Liiv KB 캄보디아(Cambodia)'를 출시했으며 현재 3만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이는 캄보디아 내에서 온-오프라인 채널을 동시 확장하고자 하는 전략의 일환이다. 은행측은 오프라인과 연계한 Liiv KB Cambodia 모델은 향후 주변국가에도 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