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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할아비가 와도 안된다더니…OTT 안방서 뜨는 이유는?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해외에서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평가됐지만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던 OTT(Over The Top). 낮은 유료방송 요금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았던 OTT 서비스가 저렴한 가격, 시청행태 변화와 맞물려 국내 방송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서비스가 부가통신으로 분류되다보니 엄격한 방송법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료방송사들이 앞다퉈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딜라이브에 이어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가 OTT 서비스 '텔레비'를 선보였다. 케이블TV 1위인 CJ헬로비전도 11월 OTT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방송 및 동영상 서비스인 OTT는 그동안 모바일과 PC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뤄져왔다. 이동성과 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거실TV에서 이뤄지는 방송서비스의 보완재 수준이었다.

반면, 거실TV에서 이뤄지는 전통적 개념의 방송서비스를 대체하기는 쉽지 않았다. 미국 등 해외에서 맹위를 떨치던 넷플릭스도 한국에서는 찬밥신세였다. 월 1만원 수준의 낮은 유료방송 요금 때문이었다. 그동안 국내 방송업계는 “넷플릭스 할아비가 와도 한국에서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평가를 내리곤 했다.

하지만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보다 풍성한 콘텐츠 니즈가 결합되며 OTT 서비스가 안방으로 서서히 진입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케이블TV 딜라이브가 넷플릭스와 손잡고 안방공략에 나섰다. 당시만 해도 매각 이슈가 있는 딜라이브가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라는 평가가 많았다. 목적이야 어찌됐든 OTT와 결합한 이후 딜라이브는 순항 중이다. 딜라이브 플러스는 8월말 현재 10만대를 판매했다. 넷플릭스의 다양한 콘텐츠는 물론, 80개에 이르는 앱을 통해 무료 시청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자엄이다. 무료 콘텐츠는 무려 2만여편에 달한다. 박스 판매에 따른 매출도 증가추세다.

딜라이브에 이어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도 19일 OTT 서비스를 선보였다. 구글의 운영체제가 탑재된 샤오미의 OTT 박스를 통해 서비스를 구현한다. 위성방송은 케이블이나 IPTV와 달리 기술적으로 양방향 구현이 어렵다. 변화하는 방송시장에서 지속성장 하기 어려운 구조다. 여러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하던 KT스카이라이프는 몇몇 사원들이 낸 OTT박스 아이디어를 사업화했다. 명칭은 '텔레비TELEBEE)'다.

'텔레비'는 구글 운영체제에 샤오미가 만든 셋톱박스를 기반으로 한다. 채널당 월 55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의 알라까르테 상품으로 구성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필요한 채널만 볼 수 있고 월단위 결제로 소비자가 가장 싫어하는 약정도 없앴다. 물론, 본업은 여전히 위성방송이다. 하지만 '텔레비'가 그동안 공략이 어려웠던 20~30대 시청자층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KT스카이라이프는 기대하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에 이은 다음 타자는 CJ헬로비전이다. CJ헬로비전은 '넥스트 제네레이션 TV'전략을 수립, 케이블 방송의 한계 극복에 나섰다. CJ헬로비전은 11월 OTT 서비스 출시를 확정, 최종테스트(CBT)를 실시 중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최적의 시청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TV플랫폼을 방송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홈 앤 라이프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복안도 갖고 있다.

유료방송사들이 모바일이 아닌 거실에 OTT 서비스를 도입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시청자군을 끌어들이기 위해, 플랫폼 전략의 다변화 등 목적은 제각각이다. 하지만 오랜 기간 외면 받었던 OTT가 볼모지 한국시장에서도 기지개를 펴는 분위기다.

다만, OTT의 경우 국내 방송시장의 법제도 환경과는 동떨어져있다는 점에서 향후 논란의 불씨는 안고 있다. 지상파, 종편 등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고 있지만 OTT는 방송서비스가 아니라 부가통신서비스로 분류된다. 방송과 관련된 규제에서는 벗어나 있는 것이다.

권역 사업자가 편법으로 전국사업을 할 수도 있고, 점유율 규제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작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아직은 시장 초기인 만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이제 움트기 시작한 서비스에 정부가 강하게 규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부가통신서비스 OTT를 방송 영역에 넣을 경우 기존 서비스와 역차별이 발생할 수 있고, 국내외 사업자간 형평성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며 "OTT 시장이 성장하며 주목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별도의 규제를 할 수 있는 방법도, 규제할 생각도 아직까지는 없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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