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SK텔레콤이 자회사 및 SK하이닉스의 성장덕에 매출, 이익 모두 증가했다. 하지만 주력 사업인 이동전화 부문에서는 정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SK텔레콤(www.sktelecom.com 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7년 2분기 매출 4조3456억원, 영업이익 4233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주요 자회사의 성장·수익성 개선 및 신규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각각 1.8%, 3.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13.2% 증가한 6205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SK텔레콤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취득한 2.6GHz 주파수 감가상각비 증가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대비 3.3% 감소한 4623억원에 머물렀다. 별도 기준 매출도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IoT 솔루션 등 신규 사업 매출 확대에도 불구 선택약정 할인 가입 고객 증가 등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3조1096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연결 자회사는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루었다.
SK브로드밴드의 매출은 UHD 셋톱박스 가입자 150만명 돌파 및 유료 콘텐츠 소비 고객 증가로 전년 동기 1.9% 상승한 7301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분기 실적 최대치인 316억원을 기록했다.
SK플래닛은 11번가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5.4% 증가한 27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마케팅 비용 관리를 통해 영업손실 폭도 351억원 줄였다. SK하이닉스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하며 연결 당기순이익 증가에 기여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미디어와 IoT를 양대 축으로 삼아 New ICT 회사로 진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 유영상 전략기획부문장은 “이동통신 시장의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실적 개선에 힘입어 전년 대비 개선된 실적을 보였다”며 “이동통신 사업은 물론 미디어와 IoT를 기반으로 New ICT 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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