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카카오은행(이하 카카오뱅크)은 롯데와 유통-금융 부문 융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뱅크와 롯데는 계좌기반 결제모형 공동 개발, 카카오뱅크의 금융데이터와 롯데멤버스의 유통 관련 빅데이터간 분석/결합을 통한 신상품 개발, 롯데피에스넷의 ATM망 제휴를 포함한 다양한 제휴프로모션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양사는 계좌기반 결제모형 개발 후 롯데 유통채널에 적용해 금융생활과 소비를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계좌기반 결제모형은 VAN/PG사를 통하는 현재의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과 달리, 계좌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수수료 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다.
또 3700만명의 회원과 2만5000여곳의 L.pay(엘페이)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멤버스와의 빅데이터 분석 협력을 통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롯데백화점과 마트, 세븐일레븐 등 롯데 유통매장에 5000여 대의 ATM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피에스넷의 ATM망을 활용, 금융소비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병연 롯데쇼핑 부사장은 “롯데는 카카오뱅크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유통-금융 결합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소비자들에게 쇼핑과 연계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유통업계 1위 롯데와 제휴로 카카오뱅크는 롯데 유통채널에 설치된 롯데피에스넷 ATM이라는 오프라인 채널 확보뿐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새로운 결제모형 개발을 통한 모바일 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가 생겼다”며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잇는 새로운 금융-유통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