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오는 2022년이면 스마트 머신이나 로봇이 의료, 법률, IT 등 분야에서 고도로 훈련된 전문 인력을 대체할 것이라는 무시무시한 전망이 제기됐다.
1일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스티븐 프렌티스 가트너 펠로우 겸 부사장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의 경제학은 기존 전문직이 수행하는 다수의 업무가 저비용 유틸리티가 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AI가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으로 기업은 사업 전략을 조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AI는 복잡한 업무를 기업 차원에서 전기처럼 계량 단위로 요금을 내고 사용하는 서비스로 전환시킨다”며 “이에 따라 경쟁력 있고 마진이 높은 다수의 산업은 수도, 전기, 가스 등과 같은 유틸리티처럼 변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AI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산업, 조직, 고객 등에 따라 다를 것으로 전망했다. 프렌티스 부사장은 많은 비용을 들여 오랜 기간 동안 교육 및 훈련을 받아야 하는 변호사를 예로 들었다.
그는 “변호사를 고용하는 회사라면 각각의 변호사에 대해 해당 훈련 비용을 보상하기에 적절한 수준의 월급과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며 “변호사를 대체할 스마트 머신도 마찬가지로 많은 비용이 드는 오랜 훈련 기간이 요구되지만, 이 경우 최초로 도입한 머신 이후에는 추가 비용을 거의 들이지 않고 원하는 대수만큼 추가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 서비스도 대출 취급이나 보험손해사정과 같은 업무가 자동화될 수 있는 산업이다. AI로 인해 일부 산업에서는 고용이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하지만 가트너는 대부분의 산업에서 AI 및 자동화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면서 기존 인력은 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고, 보다 복잡한 업무를 처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긴장 강도가 높은 업무 환경의 경우, 스트레스 수준도 낮춰 주면서 다른 많은 산업은 수혜를 입게 될 전망이다.
프렌티스 부사장은 “AI와 인간은 궁극적으로 서로 다른 차별점을 갖게 될 것”이라며 “AI는 상당히 정의가 잘 되어 있고, 범위가 좁은 문제 해결을 가장 잘하는 반면, 인간은 해결할 필요가 있는 문제를 정의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뛰어나다”고 전했다.
그는 “AI와 인간은 다양한 지식과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서로 협업할 수 있고, 인간은 상황이 크게 변할 경우 그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트너는 최고정보책임자(CIO)가 AI와 인간 기술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I 기반 자동화에 지나치게 치우칠 경우 기업의 융통성이 떨어지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쟁 구도에 대응하는 역량도 약화될 것이라는 이유다. 또, 이같은 접근방식은 AI가 기업의 어떤 부문에서 어떻게 사용될 지에 대해 직원을 안심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CIO는 기업의 아키텍처 팀에게 어떤 IT 직책이 유틸리티화 될지 파악하도록 요청하고, 이런 변화가 가능한 시점에 대한 타임라인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운영 담당 직원들에게 교육이나 숙련화 과정을 제공해 더 창의적인 직책으로 이동하는 등 AI가 야기할 수 있는 혼란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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