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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 61%, 검색광고 긍정적…부정 응답의 3.7배”

-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인터넷 플랫폼의 가치 재조명’ 토크콘서트 개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한국미디어경영학회(회장 이상우)가 지난 27일 부산 시청자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인터넷 플랫폼의 가치 재조명’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고려대 최세정 교수는 ‘검색광고’와 ‘쇼핑 정보 채널’을 이용 중인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네이버 검색광고주 700명을 대상으로 검색광고 이용행태 및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다.

최 교수는 “광고주들은 전반적으로 검색광고가 효과적이며,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는 등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면이 많았다”고 말했다. 최 교수의 발표에 따르면 ‘네이버 검색광고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는 물음에 긍정적으로 답한 응답자는 60.4%로 부정적으로 답한 응답자(16.3%)에 비해 3.7배 이상 많았다. 또 ‘검색광고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물음에 긍정적으로 답한 응답자는 60.6%로, 이 역시 부정적 응답에 비해 긍정적 응답이 3.7배 이상 많았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어떤 매체를 활용하겠냐’는 질문(복수응답)에는 ‘타사의 검색광고를 이용하겠다’는 답변이 364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광고주들이 매체를 떠나 검색광고 모델자체의 효과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위는 ‘SNS 디스플레이광고’로 213명이 선택했다.

조사결과, 검색광고는 소상공인들이 보다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나타났다. 응답자가 속한 업체의 56.3%는 월 평균 검색광고비를 50만원 이하로, 75.6%는 100만원 이하로 집행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검색광고주의 80% 이상이 한 달에 50만원 이하의 검색광고비를 사용하고 있다.

또 광고비 집행 규모가 클수록 검색광고비의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총 광고비가 50만 원 이하인 그룹의 경우 총 광고비의 76%를 검색광고에 사용한 반면, 월 평균 총 광고비가 1000만 원을 초과하는 그룹은 총 광고비의 39%만 검색광고비로 사용하고 있었다. 최 교수는 “대형 광고주일수록 검색광고보다 방송이나 신문 등 전통 매체 광고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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