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기획/불확실성에 대응하라-게임③]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7년엔 빅3로 불리는 넥슨과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외 업체들도 적극적인 모바일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NHN엔터테인먼트(NHN엔터)와 카카오, 웹젠, 넥스트플로어, 선데이토즈, 파티게임즈 등은 작년 시장에서 빅3 외에 매출 순위에 두각을 나타낸 업체들이다. 올해 행보도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는 직접 퍼블리싱 브랜드 카카오게임S로 상반기에 ‘원티드 킬러 for Kakao’, 하바나(프로젝트명)를, 하반기에 오버로드와 뉴본(프로젝트명) 출시를 예고했다. 프렌즈젤리를 포함해 4~5종의 프렌즈 기반 캐주얼게임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웹젠은 ‘뮤레전드’와 ‘아제라:아이언하트’ 등 야심작을 다수 출시한다. ‘뮤오리진2’(가칭)과 ‘썬모바일’(가칭), ‘기적MU: 최강자’ 등 뮤 IP 기반의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위주의 라인업을 내세웠다.
형제회사 게임빌과 컴투스의 행보도 주목된다. 게임빌은 1분기에 자체 개발게임 ‘크로매틱소울’을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에 내놓고 총싸움(FPS)게임 ‘애프터펄스’의 안드로이드 버전도 출시한다. 전략RPG ‘워오브크라운’, 아키에이지 기반의 ‘아키에이지 비긴즈’, 자체 개발 MMORPG ‘로열블러드’를 출시한다.
컴투스는 ‘히어로즈워2’, ‘프로젝트S’, ‘소울즈’ 등 RPG 및 전략 게임과 ‘9이닝스’ 및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의 신작, ‘프로젝트 G2’, ‘댄스빌’ 등의 스포츠 게임, 캐주얼 게임 라인업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 ‘낚시의 신’ 기반 가상현실(VR)게임 ‘낚시의 신 VR’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도 신작 출시에 발동을 건다. 1월 중 액션 온라인게임 ‘소울워커’를 선보이고 1분기 중 음악연주앱 ‘더뮤지션’을 내놓는다. 추가로 1~2종의 온라인게임과 함께 모바일게임 출시도 준비한다. 업계 야심작으로 떠오른 ‘로스트아크’는 올해 2차 테스트(CBT)를 예고했다.
그라비티는 간판 IP ‘라그나로크’를 적극 활용한 신작 라인업을 구성했다. 1월 중 ‘라그나로크 히어로즈’를 시작으로 1분기 중 ‘라그나로크: 스피어오브오딘’을 서비스한다. 오는 3월 라그나로크 기반 모바일 RPG ‘선경전설RO’의 중국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1분기에 ‘미라클뽀로로’를 국내 출시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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