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엔엔터테인먼트가 연결실적으로 잡히기 전 전년동기 매출과 영업이익 대비해선 각각 70.5%, 87%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7.7% 감소했다.
회사 측은 지난 분기부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인 콘텐츠 플랫폼 매출이 3분기 연결 매출을 견인했다고 봤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모바일 채널링 게임 ‘검과마법 for Kakao’ 등 주요 신작들의 선전과 모바일 퍼블리싱 매출의 증가로 전분기 대비 소폭 성장, 전년동기 대비 52.7% 높은 785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멜론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5.5% 증가한 955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의 지속적인 거래 액 증가에 따라 기타 콘텐츠 매출은 24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2.8% 상승했다. 각 부문별 매출 호조의 결과, 콘텐츠 플랫폼 매출 전체는 전분기 대비 4.2%, 전년동기 대비 187.2% 늘어난 1984억원이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하락세다. 전분기 대비 6.8%, 전년동기 대비 13.5% 감소한 1269억 원으로 집계됐다.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 뿐 아니라, 연초부터 시작된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을 제거하는 최적화 작업이 3분기까지 이어진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기타 매출은 661억원이다. 지난 7월 문을 연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강남점의 매출 증가와 카카오톡 선물하기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32.4% 올랐고, 올해 신규 편입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이 반영돼 전년동기 대비로는 377.6% 상승한 결과다.
3분기에는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 관련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따라 광고선전비가 증가했고, 게임 및 콘텐츠, 커머스 영역 전반의 성장에 따른 지급수수료 증가가 더해져 총 3,611억 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3.7% 증가하고 전년동기 대비로는 87% 증가한 303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7.7%다. 당기순이익은 136억원을 기록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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