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지난해 방송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3.7% 증가한 15조3168억원으로 집계됐다. IPTV 사업자들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반면, 케이블TV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지상파방송사 등 337개 방송사업자의 '2015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IPTV 사업자도 공표사업자에 새롭게 포함돼 통합적인 방송시장 파악이 가능하게 됐다.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5468억원(3.7%) 증가한 15조316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지상파, IPTV, IPTV 콘텐츠사업자(CP) 및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의 방송매출은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위성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은 감소했다.
이에 따라 SO(15.9%→14.7%), 홈쇼핑 PP(23.5%→21.2%)의 점유율은 전년대비 감소한 반면, IPTV(10.1%→12.5%)의 점유율은 확대됐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조8095억원(162.4%) 증가한 2조 9116억으로 나타났다. 구조조정에 따른 인건비 감소, 판촉비 감소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급증한 KT를 제외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261억원(12.4%) 증가한 2조477억원이다.
수익원별로는 광고매출이 3조4736억원으로 전체 방송매출의 22.7%를 차지했다. 방송광고매출은 2011년 이후 점차 감소 추세를 보였지만 IPTV, 종합편성PP, CJ계열PP 등의 광고매출 증가로 전년대비 5.1% 증가했다. 다만, 전체 방송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비중은 2006년 75.8%에서 2015년 55.0%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같은 기간 PP의 비중은 21.1%에서 38.9%로 확대 추세다.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의 수신료매출은 3조4317억원으로 22.4%였으며 홈쇼핑방송매출도 3조 2504억원으로 21.2%의 비중을 차지했다. 광고, 수신료, 홈쇼핑 매출 항목이 전체 방송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했다. 나머지는 프로그램판매·제공매출,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및 협찬매출 등이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OTT레이더] 김혜수의 팩트 폭행…디즈니+, '트리거'
2025-01-19 10:15:47[알뜰폰경쟁력강화방안]③전광훈도 적자…설비투자 여력있는 사업자는 ‘단 한 곳’
2025-01-18 08:14:00'갤럭시S25 슬림 vs 아이폰17 에어' 두께전쟁 예고
2025-01-17 17:46:11[DD퇴근길] 美 트럼프 취임식, '쿠팡'도 간다…'피지컬: 100', 제작사 바뀐다
2025-01-17 17:33:29'갤럭시S25' 건너 뛰고…'갤S26' 스택형 배터리 탑재 '솔솔'
2025-01-17 16:17:14넥슨, 삼성전자와 ‘카잔’ 3D 게이밍 경험 위한 기술 MOU 체결
2025-01-19 11:09:54[뉴겜] ‘발할라서바이벌’, 한 손으로 쉽고 빠른 액션 쾌감… 전략·성장도 "10분 만에"
2025-01-19 11:09:35“와, 먹어보고 싶네” 영상 하나로 누적 5만팩…‘유튜브 쇼핑’ 무서운 저력
2025-01-19 10:14:53[현장] 스노우메이지 매력에 ‘일시정지’… 강남 달군 던파 팝업
2025-01-17 17:33:0424시간 후 댓글창 폭파…말 많던 다음뉴스 타임톡, 이용자 불편 듣는다
2025-01-17 15:05:38[IT클로즈업] 분기점 맞은 K-게임, 신흥 시장이 해법될까
2025-01-17 1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