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www.samsungsdi.co.kr 대표 조남성)가 11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에서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1회 충전 시 최대 600Km까지 주행 가능한 고에너지밀도 전기차(EV) 배터리 셀 시제품을 선보였다. 여기에 EV용 초슬림 배터리팩과 저전압 시스템(Low Voltage System, LVS) 솔루션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배터리 제품을 소개하며 북미 자동차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600Km급 고에너지밀도 전기차 배터리 셀 시제품은 업계에서 샘플로 제시 중인 500Km급보다 에너지밀도와 주행 거리를 20~30% 향상시켰다. 오는 2020년경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EV용 초슬림 배터리팩은 기존 제품보다 높이는 20~30% 줄여 차량에 적용하기가 손쉬워졌고 대량생산과 원가절감에 유리하다.
삼성SDI는 전기차 물론이고 일반 자동차에까지 적용 가능한 LVS 솔루션도 선보였다. 일반 자동차의 납축 배터리를 리튬이온 배터리로 대체하거나 덧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저전압시스템(Low Voltage System)으로 친환경 특성과 연비효율이 우수한 경제성이 강점이다. 최근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 이슈가 계속 주목 받는 가운데 이같은 LVS 장착 시 적게는 3%에서 많게는 20%까지 연비를 높일 수 있어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환경규제의 대응책으로 각광 받고 있다.
향후에도 삼성SDI는 셀 및 모듈 기술을 기반으로 작년 완공한 중국 시안공장과 SDIBS와의 시너지 등을 통해 팩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풀라인업을 구축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다양한 사양과 요구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 조남성 사장은 “이번 전시에서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다양한 솔루션과 제품을 선보여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선도하고자 한다”면서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선보인 고 에너지밀도 배터리 셀을 비롯, 초슬림 배터리 팩과 LVS 솔루션 등을 통해 북미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환 기자>shulee@insightsemic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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