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시행된지 10개월이 지났다. 제도 시행초기 수많은 착오를 거쳐 이제는 어느정도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하지만 한편에서는 여전히 정부가 민간시장을 쥐락펴락하는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부정적 시각도 존재한다.
단통법으로 득을 본 가입자나 기업이 있을 것이고 오히려 손해를 본 이용자나 기업들도 있을 것이다.
최근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부 휴대폰 제조사를 중심으로 불거졌다. 지원금 상한제 때문에 기업영업이 어려워졌다는 주장이다. 반면, 아이폰6는 시리즈 중 가장 성공한 모델로 자리잡았다.
지원금상한제를 폐지하면 판매가 많이 늘어난다는 얘기인데 결국 돈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마케팅 비용은 누가 댈 것인지 궁금하다. 높은 판매가격 때문에 판매가 안됐다면 출고가격을 낮추면 될 일이다. 100만원짜리 휴대폰에 보조금을 써 50만원으로 만드는 것이나 아예 판매가격을 50만원으로 설정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차이가 없다.
동일한 환경에서 자국민을 대상으로 안방에서 경쟁하는 국내 휴대폰 제조사들이다. 보조금이 아니면 아이폰을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씁쓸하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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