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 용량과 IoT에 집중한 삼성전자
- LG전자, 고효율은 물론 사용자 편의성 잡는다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6(현지시각)부터 오는 28일부터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조전시회 ‘AHR엑스포(International Air-Conditioning Heating Refrigerating Exposition) 2015’에 참가해 시스템 에어컨 전략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먼저 삼성전자는 대용량에 적합한 압축기와 신규 유로를 적용한 모듈형 VRF(Variable Refrigerant Flow) 시스템 에어컨 중 세계 최대 수준인 16톤의 용량을 갖춘 ‘DVM S’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존보다 실외기 설치 공간은 약 40% 줄여 건축물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건축물에 미치는 하중은 약 30% 줄여 안전성을 확보했다.
가전 업계의 최대 이슈인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홈 시연 코너를 마련했으며 수냉식으로 외부 온도에 상관없이 고효율을 유지하는 시스템에어컨 ‘DVM S 워터’와 ‘덕트형 에어컨’, ‘원격 통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도 선보였다. 작년 8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전역에 500여개의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공조 전문 유통회사 ‘콰이어트사이드’를 인수하며 북미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박병대 부사장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과 역량 있는 공조 유통 전문회사를 바탕으로 북미 공조 시장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효율을 개선한 ‘멀티브이4’와 ‘멀티에프’,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멀티브이’ 시리즈의 실내기 등이 핵심이다. 멀티브이4는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해 통합냉방효율(IEER) 36을 달성했다. 이 제품은 최대 50마력까지 조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여기에 환기 제품인 ‘DOAS(Dedicated Outdoor Air System)’도 전시했다. 외부 공기와 실내 공기를 교환해 환기를 하고 공기청정과 제습도 동시에 한다.
또한 기존 제품보다 냉방효율을 20% 이상 높인 고효율 멀티에프 신제품도 전시했다. 실외기 한 대로 최대 8개의 공간을 냉난방이 가능하고 거주공간이 넓고 주택 규모가 큰 북미 시장에 적합하다. 이 외에도 외부기온이 높을 경우 성능이 떨어지는 일반 실외기와 달리 냉각수로 컴프레서를 식혀 외부기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냉난방 공급이 가능한 ‘멀티브이 워터 4’ 등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 이재성 시스템에어컨사업부장은 “LG전자 고유의 고효율 인버터 컴프레서 기술력 기반의 다양한 시스템에어컨으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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