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KT는 자사 IPTV서비스 '올레tv' 고객을 대상으로 VOD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 8월 주문형비디오(VOD) 플레이 수가 처음으로 3억회를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VOD 이용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2012년 32.4억회, 2013년 34.8억 회에 이어 올해에는 VOD 이용이 총 35억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올레tv 전체 고객 10명 중 7명(69%)은 ‘신규 가입 후 일주일 이내’에 VOD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이용자 10명 중 9명(88%)은 ‘한 달 이내’에 VOD를 한 번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VOD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TV 다시보기(76%)’장르를 가장 먼저 이용했다. KT는 “첫 이용자의 절반 정도가 VOD를 1~2분 내로 짧게 이용했다”며 “VOD 최초 이용의 주 목적이 콘텐츠 감상이라기보다, 해당 서비스를 경험해 보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전체 VOD 이용 비중에서 ‘유료 VOD’는 7%(2012년)에서 10%(2013년), 19%(2014년)으로 크게 성장했다.
올레tv 이용자 10명 중 1명 꼴(12%)로 신규 가입 후, 일주일 이내에 PPV 구매에 나섰고, 10명에 3명 꼴(29%)로 가입 한 달 이내에 PPV 구매를 경험했다. 회사 관계자는 “전체 가입자의 61%가 최근 1년 사이에 유료VOD를 구매했다”며 “그만큼 PPV 시청이 IPTV 이용자들에게 일반화됐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한편, 이용자가 가장 먼저 구매하는 VOD 장르로 ‘TV다시보기(44%)’와 ‘영화(41%)’가 꼽혔다. 올레tv는 9월 현재, 565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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