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4년 1분기에도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라인이 해외 매출의 확대를 이끌면서 전체 매출의 성장까지 견인했다.
8일 네이버(www.navercorp.com 대표 김상헌)는 2014년 1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영업수익(매출) 6380억원, 영업이익 1898억원, 계속영업순이익 1289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라인 등 해외 매출 증가로 23.9% 성장, 영업이익과 계속영업순이익은 글로벌 광고선전비 집행 축소 등으로 각각 50.5%, 17.5% 증가했다.
네이버의 1분기 매출 성장은 라인 등 해외 매출이 견인했다.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92.6% 성장한 1813억원을 기록해 전체 28%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해외 매출 비중은 전년동기 18%에서 28%로 상승했다. 국내 매출도 소폭 상승했다. 전년동기대비 8.5% 상승한 4568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2014년 1분기 매출원 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매출 4771억원(75%) ▲콘텐츠 매출 1315억원(21%) ▲기타 매출 295억원(4%)이다. 라인 매출은 콘텐츠에 포함된다. 기타 매출은 IT 서비스, 부동산 서비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의 빠른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15.5% 상승한 477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광고 매출의 국내 비중은 89%, 해외 비중은 11%이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2.8% 성장한 1315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매출의 국내 비중은 11%, 해외 비중이 89%로 라인 콘텐츠 매출의 성장이 해외 비중 확대를 이끌었다.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3% 감소한 295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의 국내 비중은 52%, 해외 비중은 48%를 기록했다.
한편 라인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5.7% 성장한 1452억원을, 총매출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대비 240.2% 성장한 2291억원을 기록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라인 등 해외 매출의 성장세가 1분기 실적을 견인했다”며 “네이버는 라인, 밴드 뿐 아니라 웹툰 등 가능성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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