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스마트홈 사업을 대표하는 브랜드와 로고, ‘Smart Living & Beyond(스마트한 삶, 그 이상의 가치)’라는 슬로건 등을 공표하고 오는 7일(현지시각)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4 인터내셔널 CES’를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삼성 스마트홈이 지금까지 서비스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생활가전과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은 물론 웨어러블 기기인 갤럭시 기어까지 통합플랫폼과 전용서버로 묶어 하나의 통합 앱에서 집 안의 모든 기기를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교감한다는 목표 아래 ▲간편한 통합 기기 제어 ▲장시간 집을 비울 때도 걱정 없는 ‘홈뷰’ ▲스마트한 기기관리 등의 3대 서비스를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통합 기기 제어 서비스는 퇴근할 때 집에 도착하기 전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기어로 집 안의 에어컨, 조명 등을 버튼 하나만 눌러 미리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삼성 스마트홈 서비스용 통합 서버를 구축했기 때문에 집안은 물론 해외 출장 중에도 인터넷을 이용해 집 안의 가전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홈뷰 서비스를 이용하면 집 안의 카메라나 가전제품을 통해 집 안 환경을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기기관리 서비스는 일일이 기억하기 어려운 가전제품 필터교체나 청소 주기, 고장 대처 및 애프터서비스(A/S) 요령을 알려준다.
삼성전자는 2014년형 전략 가전제품과 스마트TV,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올해 상반기 삼성 스마트홈을 출시하고, 단계적으로 기능과 대상품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와 달리 다른 전자업체의 기기들도 연동시킬 수 있도록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스마트홈 대중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집 안의 기기를 연동시키기 위한 연결 표준규격(SHP, Smart Home Protocol)을 개발해 삼성의 모든 스마트홈 대상 제품에 적용하고 이를 다른 업체 제품까지 확대해 스마트홈 생태계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스마트 출입통제, 에너지, 건강, 친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각종 운영체제(OS)가 삼성 스마트홈 플랫폼과 연동되는 개방형 생태계를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건설, 에너지, 의료 등 분야의 협력사들과 차세대 먹거리 발굴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홍원표 사장은 “지난해 중반 사내역량을 총집결한 스마트홈 위원회가 출범한 이후 삼성 스마트홈이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또 하나의 새로운 스마트 혁신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꾸준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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