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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헬로비전, 케이블 한계 넘는다…위닝플랫폼 전략 추진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CJ헬로비전(www.cjhellovision.co.kr 대표 변동식)이 기존 케이블TV 한계를 뛰어넘는 ‘Beyond Cable’ 전략을 추진한다.

CJ헬로비전은 최근 2013년 상반기 전략회의를 통해 ‘위닝플랫폼(Winning Platform)’ 전략을 마련했다. 차별적인 플랫폼과 네트워크 고도화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방통 융합서비스를 선보여 유료방송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CJ헬로비전은 ‘위닝플랫폼’의 첫 번째 신호탄으로, 'RF 오버레이(RF Overlay)' 방식의 광대역 방송통신망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케이블TV의 네트워크 고도화를 기반으로 초고화질(UHD) 방송, 기가(Giga)인터넷 등의 선도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RF 오버레이’는 하나의 광네트워크(FTTH, Fiber To The Home)에서 케이블방송(RF)과 인터넷(IP) 서비스를 상호 간섭 없이 안정적으로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전송 기술이다.

하나의 케이블 네트워크에서 파장을 분할해 UHDTV를 포함한 고품질의 케이블 방송을 간섭 없이 제공하고, 상하향 대칭형 기가인터넷 서비스까지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방송(RF)과 인터넷(IP)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융합형 전송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CJ헬로비전은 ‘RF 오버레이’ 시범 서비스를 5월초부터 서울 양천구 신정동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부산 해운대 우동의 아파트 단지에서도 이달 중 시범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CJ헬로비전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RF 오버레이’ 네트워크 확산에 나서 오는 2017년까지까지 전체 케이블 네트워크의 30% 이상을 광네트워크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CJ헬로비전은 ‘RF 오버레이’는 케이블TV 네트워크의 성능향상과 비용효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한 CJ헬로비전 기술실장은 "UHDTV 등 고품질의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케이블이 최적이라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증명될 것"이라며 "이번 RF 오버레이 도입을 통해 방송과 인터넷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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