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게임의 플랫폼을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결정적인 이유가 됐습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업계도 스마트폰에 특화된 게임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일반폰(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업의 무게 중심을 옮긴 업체가 꽤 됩니다.
컴투스, 게임빌에 이어 넥슨모바일이 올해 초 수십종의 스마트폰 게임 라인업 출시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 도중 불거지는 각종 이슈로 출시가 지연된 타이틀이 눈에 많이 띄네요.
이들 3사가 당초 예고한대로 게임을 출시했다면 올 하반기에 이르러 국내 스마트폰 전용게임 시장은 ‘폭발’이 아닌 ‘빅뱅’이 일어났을 겁니다.
올해 4분기는 컴투스가 가장 바빠 보입니다. ‘컴투스프로야구2012’와 ‘홈런배틀3D 2’, ‘이노티아4’ 등 굵직한 타이틀과 함께 다수의 소셜게임, 퍼블리싱 게임 등을 출시합니다. 게임빌은 최근 ‘에어펭귄’ 출시에 이어 간판게임 ‘2012프로야구’와 ‘아드베나’ 등을 준비 중이네요.
올해 스마트폰 게임시장에 본격 진입한 넥슨모바일은 ‘메이플스토리’ 등 시리즈와 함께 언리얼엔진을 이용한 3D게임을 준비 중입니다. 네트워크 기능을 기본 탑재해 스마트폰 전용 게임으로 이용자에게 다가선다는 전략이네요.
KTH 올스타모바일도 일반폰 게임의 노하우를 담아 스마트폰 게임시장에서 맹주 자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신생 개발사 위메이드크리에이티브는 올 하반기에 시장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KTH는 연내 ‘크로이센2’와 ‘포트리스 온라인’, ‘카페매니저’ 등 5종의 스마트폰 게임을 준비 중이네요. 위메이드는 이달 ‘헤비매크’ 시리즈 3종으로 시장에 진입합니다. 연내 ‘마스터오브디펜스(가칭)’, ‘펫츠(가칭)’ 등 1년 이상 준비한 신작들도 출시를 기다리고 있네요.
NHN 한게임과 네오위즈인터넷, CJ E&M 넷마블 역시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한게임은 국내를 중심으로 일본까지 동시 공략에 나선다고 하니 향후 행보에 눈길이 갑니다. 네오위즈인터넷은 리듬게임 ‘탭소닉’의 성공에 이어 연내 10종 이상의 게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처럼 기존 모바일 게임사에 후발업체까지 더해지면, 올 하반기를 지나 내년 초부터는 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 일대 변혁이 일어날 전망입니다.
일단 경쟁하는 업체가 많으면 시장 확대에 탄력이 붙겠죠. 글로벌 오픈마켓에 진출하는 주요 모바일게임사를 발판삼아 소규모 개발사들도 해외 판로개척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로비오의 ‘앵그리버드’가 국내에서 나오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이미 게임빌의 ‘에어펭귄’이 ‘앵그리버드’를 제친 사례도 나왔습니다. 이는 국내 개발사의 저력을 재확인하게 된 계기가 됐고요.
스마트폰 전용 게임이 쏟아질 올 하반기와 내년에는 토종 게임에 기대를 걸어도 될까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대호 기자블로그=게임 그리고 소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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