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7월 11일부터 넥슨포털에서 서비스…DB 이전은 계속 협의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게임하이와 CJ E&M 간의 총싸움(FPS)게임 ‘서든어택’ 재계약이 결국 결렬됐다.
7일 게임하이(대표 김정준)는 모회사 넥슨이 ‘서든어택’을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CJ E&M과 퍼블리싱 계약이 종료되는 오는 7월 11일(오전 0시)부터 ‘서든어택’은 넥슨포털(www.nexon.com)에서 서비스 될 예정이다.
게임하이 김정준 대표는 “7월 11일부터 새로운 퍼블리셔인 넥슨과 함께 수준 높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며 “넥슨의 강력한 해외서비스 네트워크와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FPS게임으로 도약시키는 한편, 하루빨리 한-중-일 네트워크를 통한 국가간 리그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그는 “새로운 콘텐트 업데이트, e-스포츠 활성화, 유저 분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주어지는 이벤트 등 ‘서든어택’의 명성에 걸맞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넥슨 측은 “상황이 이렇게까지 진행된 이상 다시 계약을 맺고 양사가 서비스를 이어나가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넥슨이 ‘서든어택’ 서비스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넥슨은 CJ E&M과 이용자 데이터베이스(DB) 이전에 대해서는 협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에 대해 게임하이는 “서든어택의 이용자들이 자신의 캐릭터 정보를 퍼블리셔의 변경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CJ E&M이 캐릭터 정보의 이전에 협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넥슨은 ‘서든어택’의 캐릭터 이전을 위해 안내페이지를 열어둔 상태다. DB 이전마저 결렬되는 최악의 상황도 대비를 한 것이라는 설명. 이용자가 넥슨포털에 로그인한 뒤 별도의 안내페이지(www.gamehi.co.kr, www.gamehi.net)에서 인식표 업데이트 스크린샷을 올리면 현재 넷마블 ‘서든어택’의 캐릭터 정보가 그대로 생성된다.
한편, CJ E&M 넷마블은 7일 공지를 통해 재계약 의사를 밝혔으나 게임하이가 이를 거부한 셈이 됐다.
넷마블은 “‘서든어택’ 서비스가 종료된다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관련 규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면서 “게임 전전과 기록실 정보를 공개하는 매우 위험하다”고 넥슨의 DB 이전 움직임을 적극 경계했다.
게임하이의 ‘서든어택’ 퍼블리싱에 대한 입장.
Q. 넥슨을 퍼블리셔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무엇보다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퍼블리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FPS 게임인 서든어택과 서든어택 이용자들이 그에 걸맞은 대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 또한 서든어택이 세계적인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는 회사도 넥슨이 최적이라고 판단하였다.
남궁훈 전 CJ E&M 게임부문 대표와 게임하이 김정준 대표와의 협상 중에 CJ측이 제안한 6개월 서비스 연장과 DB이전안을 바탕으로 한 합의안에 도달했으나, 내부 승인 과정에서 갑작스럽게 남궁 전 대표가 사임했다. 또한 협상을 진행하는 가운데도 CJ측이 지속적으로 이용자들을 빼돌리려는 시도를 하고 정상적인 서비스가 불가능하도록 운영권에 대한 제한 조치를 취하는 등의 행위가 있었던 것을 볼 때, CJ와 재계약을 진행하는 건 게임하이 그 자체와도 같은 서든어택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길일 것으로 생각했기에 CJ와 더 이상 협상을 할 수 없었다.
Q. 넥슨과의 계약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A. 마지막까지 CJ E&M과의 협상에 집중하느라 넥슨과는 이제 MOU를 체결하고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협의를 막 시작한 상황이다. 세부 조건이 협의되는 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퍼블리싱 계약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게임하이가 퍼블리셔를 정하는데 있어 첫 번째 판단기준은 퍼블리셔로서 해야 할 일들을 얼마나 충실히 이행할 의지와 계획이 있느냐다. 게임 서비스 개발부터 마케팅, 홍보, 운영에 이르기까지 개발 스튜디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넥슨의 라이브 스튜디오 체제와 풍부한 해외 사업 성공 노하우에 비추어 보았을 때 최선의 퍼블리싱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Q. 게임 DB는 어떻게 되는가?
A. 서든어택의 이용자들이 자신의 캐릭터 정보는 퍼블리셔의 변경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CJ E&M이 캐릭터 정보의 이전에 협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CJ E&M이 캐릭터 정보의 이전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용자들이 게임 전적 정보가 요약된 페이지의 스크린샷을 보관해 두면 이를 통해 자발적이고 수동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옮길 수 있는 방법을 준비했고, 이것이 게임하이 홈페이지(www.gamehi.co.kr, www.gamehi.net)에 잘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한편 이용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CJ측과도 DB이전에 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 오늘 CJ측에서도 공지를 통해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게임 정보는 서든어택 서비스 종료 직후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관련 규정에 따라 고객 여러분께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고 밝힌 상황이고, 게임DB를 이관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이용자 불만과 환불 이슈 등을 고려할 때 이용자들이 게임 정보를 큰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CJ도 적극 협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스크린샷을 이용한 방법을 이용하도록 유저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이 방식은 어떠한 개인 정보 유출이나 계정 도용, 해킹 등의 위험성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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