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비즈*솔루션

NDS, 이노크라스에 AWS 헬스오믹스 성공 도입…“정밀의료 경쟁력 강화”

[Ⓒ NDS]
[Ⓒ NDS]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NDS는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이노크라스와 협력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생명과학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AWS 헬스오믹스(AWS HealthOmics)’를 성공적으로 도입했다고 9일 발표했다.

AWS 헬스오믹스는 생물학적 데이터(유전체, 전사체, 단백질체 등)를 저장, 처리 및 분석할 수 있는 완전관리형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복잡한 오믹스 데이터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대규모 계산 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급 데이터 처리 기능과 확장 가능한 인프라를 제공해 다양한 오믹스 데이터에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창출하도록 돕고, 동시에 데이터 보안 및 규제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하다.

이노크라스는 AWS 패러렐클러스터(ParallelCluster) 기반의 고성능컴퓨팅(HPC) 아키텍처를 활용해 유전체 분석을 수행하던 기존 방식에서, AWS 헬스오믹스 서비스를 활용하는 운영 방식 전환을 꾀했다. 이로써 유전체 분석 프로세스의 자동화 수준을 크게 개선하고, 시퀀싱 데이터 처리의 확장성을 향상, 다양한 분석 작업을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시간도 단축돼 전체 운영 효율이 개선됐다.

NDS는 프로젝트 초기부터 이노크라스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유전체 분석 파이프라인의 운영 복잡도를 줄이고 유연한 확장이 가능한 AWS 헬스오믹스 기반 맞춤형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어서 시나리오 테스트와 데이터 처리 자동화, 기술 지원을 통해 이노크라스의 유전체 분석 환경을 전반적으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개선했다.

NDS 김중원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NDS의 클라우드 기술력과 유전체·바이오 및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전문성을 입증하는 의미 있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클라우드 서비스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유전체분석 분야의 전문 클라우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