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비즈*솔루션

교보DTS, 생성형AI 검색증강생성 솔루션 ‘ABLE-RAG’ 개발

ABLE Ground 대시보드 [Ⓒ 교보DTS]
ABLE Ground 대시보드 [Ⓒ 교보DTS]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교보DTS가 엔터프라이즈 생성형 인공지능(AI) 솔루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교보DTS는 기업들이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통해 정확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데이터베이스(DB)를 지원하는 솔루션인 ‘ABLE-RAG’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ABLE-RAG는 기업 내부망에서 사용되는 문서나 전문용어와 같은 각 도메인별 특성을 사전 분석해, 문서 분할 및 자동 분류 등이 적용된 검색증강생성(RAG) 환경을 구현한다. 클라우드와 자체 구축형 등 맞춤형으로 구축이 가능하다. 레거시 시스템DB, 벡터DB, 그래프DB 등 다양한 종류의 DB와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RAG 기술은 금융·공공·의료 등 보다 정확한 생성형 AI 답변을 필요로 하는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험업에서는 보험 계약 및 보험 청구 분석 자동화 업무에 활용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에서는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해 정책 결정을 지원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교보DTS는 이번 RAG 솔루션의 완성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AI 전문 스타트업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문서 임베딩 및 검색 최적화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드림퍼네스와 AI 에이전트의 프로세스 자동화와 성능 최적화 기술을 보유한 마지글이 솔루션 R&D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교보DTS는 AI 전문 스타트업체들과 공동 R&D 추진을 통해 현재 개발된 솔루션의 벡터DB 및 그래프DB 기반의 임베딩 기술을 고도화하고 생성형AI 스타트업들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권창기 교보DTS 대표는 “ABLE-RAG는 기업의 생성형 AI 환경 구축 및 운영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성형AI를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AI 스타트업들과 협력을 통해 생성형AI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