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지 15년째를 맞는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이 김범석 신임 대표 아래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 올해 배민을 다시 성장의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김 대표의 꿈은 이뤄질 수 있을까.
김범석 대표 선임 소식은 지난해 9월30일 전해졌다.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 진행 중 알려지고, 그가 튀르키예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트렌디욜 고’(Trendyol Go) 창업자이자 김범석 쿠팡Inc 의장과 동명이인이란 점에서 당시 배달앱 시장의 화제로 떠올랐다.
한국 국적을 가진 김 대표는 미국 조지워싱턴대를 졸업한 후 튀르키예 코치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튀르키예에선 김 대표가 창업한 트렌디욜 고가 전자상거래 부문 주요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김 대표는 글로벌 승차 공유 서비스 ‘우버’(Uber)와 스페인의 음식 배달 서비스 ‘글로보’(Glovo)의 튀르키예 시장 출시를 이끈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배민도 그에 대해 “신규 시장에 우버, 글로보 등 플랫폼 사업을 안착시키면서 시장 참여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빠른 성장을 이끌어 낸 경험을 가진 경영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근 배민 앞에는 여러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먼저 배달 플랫폼 업계 및 시장 전반에 쌓인 배민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해소하는 한편, 입점 업체와의 상생 이미지를 보다 더 강하게 구축해야 하는 것이 중심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중가격제도 풀어야 할 과제다. 지난해 8월 배민이 중개 수수료를 높인 이후, 일부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매장과 배달앱 상 메뉴 가격을 다르게 받는 이중가격제가 속속 도입됐다. 입점 업주 사이 이러한 움직임은 연초에도 거세지고 있으며, 치킨업계 역시 이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리더십이 합류한 만큼, 배민은 보다 색다른 모습을 대중에게 선보여야 할 때이기도 하다. 지난 12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위 쿠팡이츠 월간 이용자 수(MAU)는 지난해 12월 기준 1년 전 559만명보다 72.1% 늘어 963만명으로 나타났다. 2243만명을 기록하며 부동의 1위를 유지한 배민은 성장세로만 놓고 보면 MAU 변화가 거의 없는 상태다.
우선적으로 음식배달과 함께 주목받는 신성장사업으로는 퀵커머스 즉, 장보기·쇼핑 서비스가 꼽힌다. 트렌디욜 고 역시 튀르키예에서 현관결제 등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김 대표의 노하우가 빛을 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김 대표는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직 수행 직후 내부 교육 차원으로 배민 라이더 및 B마트 피킹·패킹 등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경험과 배민만이 갖춘 경쟁력을 바탕으로 김 대표는 자신이 가진 노하우와의 시너지를 기대하며 대형 마트 및 편의점, 기업형 슈퍼마켓 등 유통 대기업과 주요 소비재 브랜드, 소상공인과 협업해 운영하고 있는 장보기·쇼핑 서비스의 입점 업체를 더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기반으로 퀵커머스 배달 품질 제고에도 나설 방침이다. 주력 사업인 음식배달에서는 새로운 식문화 등의 추세를 반영해 입점 업체들이 더 많은 주문을 받을 수 있도록 기술,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음식 배달과 포장에 이어 식당 홀에서도 배민으로 주문할 수 있는 배민오더 사업을 확장해, 사용자가 어디에서든 배민을 통해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심리스(seamless)한 사용경험을 제공하며 배민만의 고객 가치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생태계 참여자와의 상생도 강화한다. 특히 지난해 배달플랫폼 상생협의체를 통해 타결된 상생안은 입점 업주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배민을 포함한 주요 배달앱은 지난해 하반기 4개월에 걸쳐 공정거래위원회, 업주 단체, 전문위원들과 함께 진행된 배달앱 상생협의체를 통해 수수료 인하를 중심으로 한 상생안을 도출했다.
현재 배민은 이를 적용하기 위한 세부지침을 마련 중이다. 시행 시기와 중개이용료 구간 산정 기준, 실제 배민을 활용하는 업주들이 상생안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 등을 이달 중 시장과 공유하고, 2월 중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8일 타운홀 미팅 격 행사인 전사발표를 통해 “업주, 라이더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할 것”이라며 “올해도 업주들에게는 매출을 성장시키고 효율적으로 가게 운영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라이더들에게는 안전한 배달을 돕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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