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티머니가 지난 27일 발생한 고속/시외버스, 예약/발권 서비스, 택시 결제 서비스 및 티머니 충전 서비스 장애 관련해 공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티머니는 "교통 결제/예약 시스템을 운영하는 회사로서 안정성을 무엇보다 우선해 관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장애가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장애로 인해 큰 불편을 겪은 이용자들과 서비스 관계자들께 깊은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장애를 계기로 사회적으로 중요한 교통 시스템에 대해 철저한 시스템 운영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깊이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티머니는 장애 발생 이전부터 시스템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가 운영 중인 전체 시스템을 신규 시스템으로 모두 교체하고, 최신 설비를 갖춘 신규 IDC(상암, 하남)로 분산 이전하는 계획을 수립해 왔다. 다음 달인 오는 11월까지 완료를 목표로 지난 3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특히, 이번에 장애가 발생한 고속/시외 및 택시 결제 시스템에 대해서도 이날 교체가 예정됐으며, 계획대로 이행해 현재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네트워크 스위치 장비 또한 11월 말까지 최신 장비로 교체 예정이다.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장애 자동 감지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시스템 모니터링 및 관리 인력도 보강했다. 또한, 내년에는 재난복구시스템(DR, Disaster Recovery System)을 순차적으로 구축해 예상치 못한 재난 상황에도 대비할 계획이다.
티머니는 이번 장애로 인해 불편을 겪은 이용자와 관련 서비스 운영사에 대한 보상도 진행하고 있다. 티머니 충전 서비스 장애 등 금전적 피해를 본 이용자에 대해서는 장애 발생 다음 날인 지난 28일 피해 금액 전액을 환급처리했다.
일부 피해 내역 접수가 필요한 건에 대해서는 피해 보상 센터(티머니 고객센터 등) 운영을 통해 접수 및 처리 중이며, 서비스 운영 업체와는 보상 협의를 통해 조속히 보상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김태극 티머니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일동은 "장애 발생으로 불편을 겪은 이용자분들과 서비스 관련자분들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최신 시스템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장애 원인은 티머니 전산 센터(IDC)내 네트워크 스위치 장비 오류로 확인됐다. 해당 오류는 당일에 모두 정상 복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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