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SNS 데이터 분석 기업 ‘피처링’, 인급동 리포트 첫 선

[ⓒ피처링]
[ⓒ피처링]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피처링(대표 장지훈)은 유튜브에서 주목받은 콘텐츠 유형과 트렌드 인사이트를 담은 ‘인기 급상승 동영상(이하 인급동) 리포트’를 선보이고 매월 정기 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인급동 리포트는 글로벌 1600만개 인플루언서 채널과 3억건 이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데이터 실시간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한 ‘피처링 AI(Featuring AI)’ 엔진을 기반으로 유튜브 ▲최다 조회수 콘텐츠 ▲최다 반응률 콘텐츠 ▲최장 시간 인급동에 머문 콘텐츠 등의 주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그동안 인기 급상승 동영상은 유튜브 트렌드의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량·정성적 분석 자료는 없는 실정이었다. 이에 피처링은 브랜드 마케터, 콘텐츠 제작자 등 기업 관계자에게 유용한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인급동 리포트를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행한 8월 인급동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유튜브 콘텐츠 중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에 블랙핑크 리사가 출연한 콘텐츠(760만)가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뜬뜬’ 핑계고 54화(420만) ▲‘채널십오야’ 뉴진스 출연 콘텐츠(316만)가 뒤를 이었다.

또한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가 최장 시간 인급동에 머문 콘텐츠 순위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인급동 리포트는 최다 조회수, 최다 반응률 등 항목별 톱(Top)10 콘텐츠에 대한 세부 분석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정기 발행될 예정이며, 상세 내용은 데이터이펙트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피처링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SNS 데이터 분석 엔진인 ‘피처링 AI’를 적용한 동명의 AI 올인원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피처링’과 기업 간 거래(B2B) 소셜 데이터 분석 솔루션 ‘데이터이펙트’를 뷰티, 패션 등 1만2000여개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올 하반기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장지훈 피처링 대표는 “인기 영상 콘텐츠의 최신 트렌드와 전망을 담은 리포트는 트렌드에 민감한 기업 담당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셜 데이터 활용 방안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기업과 브랜드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