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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재야 고마워"…CJ ENM, 엔터 성장 힘입어 2Q 흑자전환

티빙 유료가입자수 29% 증가, 매출은 41% 늘어난 1079억원

왼쪽부터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선재 업고 튀어. [ⓒ CJ ENM]
왼쪽부터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선재 업고 튀어. [ⓒ CJ ENM]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CJ ENM은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 1조1647억원, 영업이익 3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 304억원 마이너스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당기순이익도 101억원을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티빙의 유료 가입자 증가와 미국 스튜디오 피프스시즌(FS)의 딜리버리 확대를 통해 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며, 커머스 사업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중심의 '원플랫폼 2.0' 전략이 순항하며 영업이익이 대폭 신장됐다는 설명이다.

부문별로 보면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눈물의 여왕'과 '선재 업고 튀어'등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잡은 프리미엄 콘텐츠의 선전과 '2024 KBO 리그', '여고추리반3'등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대로 유료가입자를 끌어 모은 티빙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올 2분기 미디어플랫폼 매출은 3529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의 경우 165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티빙 유료가입자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모바일인덱스 기준 2분기 월간 활성사용자 수(MAU)는 740만을 돌파했다. 올 2분기 티빙 매출액은 1년 사이 41% 증가한 1079억원으로 집계됐다.

CJ ENM 분기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 CJ ENM IR북 갈무리]
CJ ENM 분기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 CJ ENM IR북 갈무리]


영화·드라마 부문은 글로벌 시장 내 프리미엄 콘텐츠 판매가 강화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5.3% 증가한 2876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182억원으로 집계됐다. 피프스시즌은 애플TV 화제작 '세브란스 시즌2'와 '레이디 인 더 레이크'를 공급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영국 BBC 히트작 '킬링 이브'와 '더 나이트 매니저' 유통을 전담해 추가 수익을 창출했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 선전과 글로벌 신규 아티스트의 성공적인 데뷔를 발판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2분기 매출 1523억원, 영업이익 49억원을 기록했다. 데뷔 이후 발매하는 앨범마다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5세대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은 미니 3집(초동 판매량 135.3만장)의 활동으로 음악 사업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또한 일본 대표 스타로 자리잡은 'JO1'과 'INI' 외에도 'ME:I'와 'IS:SUE' 등 신규 아티스트의 성공적인 데뷔로 음악 사업 글로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719억원, 영업이익 275억원으로 두 분기 연속 전년 대비 외형 및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가 전년 대비 108% 신장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중심의 원플랫폼 2.0 전략이 시장 내 대세감을 형성하며 인스파이어 리조트, 로보락, VT코스메틱 리들샷 등 신규 라이징 브랜드 발굴 경쟁력이 대폭 강화된 영향이다.

지난 4월 진행한 CJ온스타일의 상반기 대형 프로모션 ‘컴온스타일’도 역대급 흥행을 기록하면서 멤버십 개편 효과와 맞물려 고객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CJ ENM 관계자는 "티빙이 가입자와 트래픽이 동시 증가하는 가운데 피프스시즌의 콘텐츠 공급 확대, 아티스트의 글로벌 선전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며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콘텐츠 라인업 강화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제고하고 콘텐츠 유통 전략 다각화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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