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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로봇 배송 ‘브링’ 기술, 현대엘리베이터에 주입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오른쪽)와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가 협약식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오른쪽)와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가 협약식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현대엘리베이터와 손잡고 회사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BRING)’ 플랫폼 기술에 승강기 연계를 강화하며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전날 각 사 대표이사를 포함한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판교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로봇플랫폼-승강기 연동 표준 기반 서비스 고도화’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현장에서는 배송 로봇이 승강기를 타고 협약 문서를 전달하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브링은 지난 4월 출시한 카카오모빌리티 로봇 배송 서비스다. 복잡한 배송 주문 최적 배차를 통해 관리자 개입을 최소화한 동시에 로봇 이동 효율은 극대화했다. 플랫폼 제어로 사무실·호텔·병원·주거 등 로봇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은 기존 건물에서도 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만큼 범용성을 갖춘 게 특징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로봇과 승강기 간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 구축 기반으로 이용 경험 향상 및 서비스 확산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

카카오모빌리티 인공지능(AI) 최적 배차·수요예측·라우팅 등 고도화된 모빌리티 기술에 현대엘리베이터의 전국 최대 규모 승강기 인프라 및 운영 노하우를 접목, 로봇-승강기 간 상호 연동을 통한 로봇 배송 시간을 단축하겠다는 포부다.

그동안 로봇 승강기 대기∙이용 시 소요되는 시간, 로봇과의 승강기 동승으로 발생하는 사람들 불편은 원활한 서비스 운영에 있어 가장 큰 허들 중 하나로 꼽혔다.

양사는 로봇 배송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한 로봇플랫폼-승강기 연동 표준 개발 ▲기술 강화 협의체 발족 ▲판매 및 홍보 등 전략적 협업 추진 ▲사용자 경험 및 데이터 선점 통한 시장 선도 기반 마련 ▲건물 내 수직 물류 전반에 대한 협력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회사는 이번 협력으로 승강기 실시간 정보를 반영해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연동구조가 개발되면, 로봇배송 과정의 약 70%를 차지하는 승강기 이용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시간 대비 업무 효율성이 비약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내다본다.

또한 주변 사람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해 로봇 서비스가 오피스·호텔병원·주거 등 다양한 공간 속 복잡한 환경에도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은 승강기와 로봇 간 연동 규격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고도화하고 표준을 선도할 수 있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용자와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로봇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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