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천욱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5일 티몬과 위메프 등 큐텐 계열 플랫폼업체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6명으로 구성된 검사반이 업체에서 보고한 내용에 있어 숫자의 적정성, 실재성 등에 대해 현장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가 우려가 된다는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르면 선불충전금은 별도로 관리하게 돼 있다.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을 했느냐는 질의에는 “관련 법령은 9월부터 시행 예정이지만, 금융당국이 그전에 지도 형태로 관리를 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있어 소비자 피해가 크게 확산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큐텐에서 정산 지연 문제가 1년 전부터 있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금감원은 점검이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2022년 6월 부터 경영재무 상황 악화와 관련해 경영개선협약을 맺어서 관리를 해왔고 정산지연 문제는 올해 7월부터 구체적으로 관리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업체 간 협약에 따른 정산 기간 연장은 정상적으로 됐던 것 같다”면서 “협약이 없는 형태에서 발생한 지연은 이달부터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은 머지포인트 사태 당시 재발방지를 약속한 금감원도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이유 막론하고 국민들께 부담 드리고 걱정 끼쳐서 사과드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책임 여하를 떠나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정상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질의한 정산주기 관련 규정 미비와 관련해 그는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되 그 전에라도 자율협약 형태로 할 수 있는 게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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