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GS리테일은 주주 가치 제고와 기업 밸류 업을 위해 자회사 파르나스호텔을 분리하는 회사 분할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회사 분할은 인적 분할 방식으로 추진된다. 존속 회사인 GS리테일과 신설 회사인 가칭 파르나스홀딩스(이하 파르나스홀딩스)로 나뉘고, 파르나스홀딩스 산하에는 현 GS리테일의 자회사인 파르나스호텔과 후레쉬미트가 속하게 된다.
주요 사항으로 ▲분할 기일은 2024년 12월26일 ▲분할 비율은 GS리테일이 0.8105782 : 파르나스홀딩스가 0.1894218 ▲분할 신설 법인 상장일은 2025년 1월16일 등을 예정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이번 결정에 대해, 편의점, 홈쇼핑, 슈퍼마켓, 호텔 등 GS리테일의 각 사업부가 업계를 선도하는 높은 실적을 내고 있으면서도 복잡한 사업 구조로 인해 단일 업종의 타 경쟁사들보다 시가 총액 등의 기업 가치가 저평가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랄라블라, GS프레시몰 등 부진 사업을 정리한 것에 이어 이번 분할을 통해 GS리테일은 편의점, 홈쇼핑, 슈퍼마켓 중심의 우량 유통사업을 꾸리고, 파르나스홀딩스는 호텔업과 식자재가공업(후레쉬미트)을 통한 사업 시너지를 꾀할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은 기업의 밸류 업 여건을 마련한 것 외에 여러 활동을 통해 주주 가치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일단, 물적 분할이 아니라 주주 친화적인 인적 분할 방식을 택한 만큼 기존 GS리테일의 주주들은 존속 회사와 신설 회사의 주식을 모두 분할 비율대로 보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GS리테일은 분할과 동시에 자사주 전량에 해당하는 127만9666주(약 1.2% 해당)를 소각함으로 주당 가치를 제고하고, 인적 분할 시 자주 이슈가 되는 이른 바, ‘자사주 마법’ 꼼수를 미연에 방지키로 했다.
GS리테일은 분할 후, 각 회사별 배당 성향도 40% 이상의 현재 기조를 유지키로 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그간 복잡한 사업 구조로 인해 각 사업이 저평가 돼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인적 분할 및 자사주 소각 등 조치들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주주 가치를 제고하는 좋은 사례로 남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G유플러스, 6G 맞이할 준비…3GPP서 ‘S·I·X’ 비전 공개
2025-03-12 12:57:39[통신사 과징금 비하인드③] 공정위는 왜 '시장상황반'을 담합의 증거로 봤나
2025-03-12 12:06:00[통신사 과징금 비하인드②] 통신사 “방통위 없는 밀회?...보고서 기재되는 비밀회의가 어디있나”
2025-03-12 12:04:001140억원 과징금 철퇴 맞은 통신 3사...“공정위 과징금 결정 유감…담합 없었다”
2025-03-12 12:01:00공정위, 통신사 번호이동 담합건 관련 '1140억원 부과' 결정
2025-03-12 12:00:00[통신사 과징금 비하인드④] 과징금 산정 기준은 번호이동 못한 잠재적 가입자?
2025-03-12 12:00:00'김수현 스캔들'에 '넉오프' 불똥?…디즈니 "공개일 미정"
2025-03-12 13:18:17넥슨 ‘퍼스트버서커: 카잔’, 골드행 공식 발표… 28일 글로벌 정식 출시
2025-03-12 13:17:36유니티, ‘유나이트 서울 2025’ 키노트 및 세션 라인업 공개
2025-03-12 11:11:32[EnTech] "단순 팬플랫폼 NO"…'K-팝 콘텐츠 플랫폼' 앞세운 '엠넷플러스'
2025-03-12 09:01:22드라마 '비밀사이' 흥행타고 카카오웹툰 원작도 인기…"북미 조회수 12배↑"
2025-03-11 19: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