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가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2024년 1분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1조988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2% 늘어난 1203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9548억원 매출을 거뒀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5221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다각화에 집중하는 다음(Daum) 등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늘어난 847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대리, 주차 등 전 사업 부문의 성장과 카카오페이의 해외 및 오프라인 결제액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348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1조3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은 468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02% 성장했다.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스토리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2270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952억원이다.
1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868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한편, 카카오는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난 2일 인공지능 연구·개발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기반 언어 모델과 이미지 생성 모델 등을 영업 양수하기로 했다.
초거대 AI 언어모델 ‘코-GPT’를 비롯해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Karlo)’, 경량화 언어모델 등을 보유한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역량과 카카오가 보유한 서비스 강점을 결합해 속도감 있게 AI 서비스를 내놓는다는 목표다.
카카오 측은 “이를 통해 AI 기술의 일상화·대중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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