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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카테고리별 매출 약진…비결 알고 보니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학동역점.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학동역점. [ⓒ홈플러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퀵커머스를 앞세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근거리 쇼핑 최적화’ 경쟁력으로 ‘미래형 슈퍼’로 재조명 받고 있다.

15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4월1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최근 1년간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전체 매출은 60% 뛰고, 점포별로는 최대 310% 폭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는 신선 경쟁력, 3000개 수준의 다양한 상품을 점포 기반 즉시배송 서비스로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전국 310여개 점포 중 약 80%에 해당하는 점포에서 즉시배송을 운영 중이다. 점포 반경 2~2.5㎞ 이내 거주하는 고객이 오후 10시 이전에 주문하면 1시간 내외로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먹거리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상품 주문이 가능하다.

여기에, 신선 경쟁력을 필두로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장보기 특화 서비스 전략이 더해지며 카테고리별 매출도 약진했다.

장바구니 필수템인 ▲축산(10%) ▲두부/콩나물(12%)을 비롯해 ▲과일(14%) ▲채소(10%) 등 신선식품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다. 홈플러스 대표 먹거리인 ‘델리’는 150% 뛰며 매출이 약 3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상품 구색을 확대한 전략도 컸다. 이에 힘입어 최근 1년간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전체 매출은 점포별로 최대 70% 증가했다. 특히 주문 시간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저녁 식사를 준비하는 오후 4시부터 7시까지의 매출 비중이 30%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높은 ▲리큐르(300%) ▲위스키(200%) ▲세계명주(130%) 등 주류 카테고리와 ▲모바일 액세서리(340%) ▲파티용품(330%) 등 일상용품 카테고리의 활약도 돋보였다.

류순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기획본부장(이사)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점포 기반의 빠른 배송과 상품 경쟁력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매출 견인은 물론, 대표 장보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트렌드와 고객 소비 패턴에 앞선 차별화 전략으로 홈플러스만의 독보적인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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