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생활경제

2027년 전국민 100% 무료 로켓배송…쿠팡 3조원 투입[종합]

‘유통공룡’ 쿠팡, 3년간 3조원 신규 투자키로…무색해진 中알리 1.5조원

[ⓒ쿠팡]
[ⓒ쿠팡]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쿠팡이 2027년까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저출산의 직격탄을 맞은 지방을 포함, 전국 대부분 지역에 무료 로켓배송을 확대한다. 27일, 그 기간과 금액으로 3년 간 3조원을 제시했다.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이하 알리)가 초저가 전략을 앞세워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뒤흔들며 한국시장에 무려 1조5000억원의 투자 계획을 세우며 본격적인 라운드를 예고한 가운데, 쿠팡이 딱 ‘두 배’로 응수한 셈이다.

앞서 알리는 지난해 10월 한국 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를 개설한 뒤, 수수료 무료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앞세워 국내 입점사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쿠팡 C.I
쿠팡 C.I

◆ 쿠팡, 전국 대다수 지방 소멸지역에 무료배송 혜택 확대 추진 =최근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등 주요 생활용품 제조사를 시작으로 CJ제일제당, 롯데칠성음료, 농심, 동원F&B 등 내로라하는 식품 기업들이 알리에 입점을 마친 뒤 폭탄 세일로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특히 신선식품을 1000원에 판매하는 등 ‘1000억 페스타’ 명목 아래 1000억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풀어 할인 혜택을 주는 행사를 진행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물론 대형마트마저 긴장감이 조성됐다. 하지만 이를 쿠팡이 보기 좋게 응수하며 다시 한 번 쿠팡의 시대를 여는 모습이다.

쿠팡의 무료 로켓배송망이 확대되면서 지방의 와우 멤버십 가입자들도 쉽고 편하게 장을 보고 불필요한 추가 배송료와 이동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이 새롭게 쿠세권을 진출하는 지역은 상당수 산간벽지 등 도서산간지역이 포함된다.

대표적으로 2020년부터 시행한 제주도와 우도의 와우 회원들은 건당 4000~5000원의 추가 택배 배송료 없이 무제한 무료 배송을 받고 있다. 쿠팡은 지난 10년간 6조2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다.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

◆음식 배달비 0원 시대 연 쿠팡…쿠팡플레이 콘텐츠·스포츠 투자 확대 =무료 배송·배달·반품·직구와 쿠팡플레이 무료시청 등 ‘5무(無)’가 가능한 와우 멤버십 혜택도 확대된다.

지난해 무료 배송과 쿠팡플레이 콘텐츠, 상품 할인에 4조원 가량의 고객 절약 혜택을 제공했다. 쿠팡은 최근 배달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더하면서 와우회원 ‘배달비 0원 시대’를 열었다.

쿠팡플레이는 올해에도 ▲SNL코리아 ▲하이드 ▲사랑 후에 오는 것들 ▲가족계획 등 다양한 오리지널 작품들을 꾸준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김민재 선수가 소속된 독일 분데스리가 명문구단 바이에른 뮌헨을 초청, ‘쿠팡플레이 시리즈’도 올 여름 진행한다. 이는 오직 와우회원의 혜택으로 제공된다.

강형구 한양대 파이낸스경영학과 교수는 “쿠팡의 쿠세권 확대는 소비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막대한 신규 고용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특히 지방 식료품 사막의 무료 로켓배송 활성화는 고령화와 저출산 직격탄을 맞은 지역의 거주 매력도를 높여 지역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