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함께 디지털 탄소 저감을 위한 자원봉사 캠페인 ‘그린웨일’을 진행한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환경보호 분야의 자원봉사 참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그린웨일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탄소를 줄여 환경보호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된 자원봉사 캠페인이다. 이용자가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캠페인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네이버 메일함 정리 ▲다운로드 기록 삭제 ▲브라우저 캐시 삭제 ▲브라우저 탭 닫기 등 쉽고 간편한 활동들로 구성됐다.
양사는 첫 협력 결과로 캠페인 전용 확장앱(웹 애플리케이션) 그린웨일을 출시했다. 확장앱은 PC 버전 웨일 브라우저에 유용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용자는 웨일 스토어에서 원하는 확장앱을 내려받아 브라우저 사이드바에서 활용할 수 있다.
웨일 확장앱 생태계는 호환성 높은 웹 기술력을 기반으로 해 윈도우·맥·리눅스·웨일 운영체제(OS) 등 PC OS 종류와 상관없이 동일한 웹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캠페인 참여 방법은 웨일 스토어에서 그린웨일 확장앱을 내려받아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후, 매일 주어지는 친환경 미션을 수행하면 된다. ‘브라우저 캐시 삭제’와 같은 미션을 수행하면 앱에서 나무가 성장한다. 나무가 일정 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이용자는 1365 자원봉사 포털에서 소정의 봉사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양사는 그린웨일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지속할 계획이다. 우선 이용자들 캠페인 참여가 실제 숲 조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한다. 또 교육 현장에서 그린웨일 캠페인 일환으로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기획하거나 환경보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주형 웨일 기획팀 리더는 “그린웨일 캠페인 활동들이 모여 디지털 탄소를 저감하는 것은 물론, ‘탄소 흡수원’ 역할을 하는 산림을 조성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웨일은 웹 기반 플랫폼의 확장성을 살려 이용자에게 웹 서핑 이상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금융 등 다양한 분야 파트너들과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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