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일부 지상파 채널이 종합편성채널(종편)보다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음에도 콘텐츠 대가는 2배 이상 받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하영제(무소속) 의원이 닐슨코리아의 TV 채널별 시청률 3년치 자료와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평균 시청률은 KBS 2TV(2.41%), SBS·TV조선(1.97%), MBC(1.67%), MBN(1.28%), JTBC(1.08%), 채널A(0.95%) 순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IPTV와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사업자들이 채널별로 지급한 연평균 콘텐츠 사용료는 KBS 2TV(1300억원), MBC(993억원), SBS(973억원), JTBC(434억원), TV조선·MBN(382억원), 채널A(367억원) 순이었다.
MBC의 경우 지난 3년 동안 연평균 시청률로 TV조선에 밀렸음에도 콘텐츠 사용료는 2.6배 많았다고 하 의원은 지적했다. SBS도 TV조선과 시청률은 같았으나, 받은 돈은 2.5배 이상 많았다. MBN은 시청률이 MBC의 77%에 육박했으나, 콘텐츠 대가로 받은 돈은 MBC의 38%에 불과했다.
하 의원은 “지상파가 콘텐츠 질의 척도인 시청률과는 무관하게 과도한 사용료를 받아 가고 있다”며 “합리적인 대가 산정 원칙을 통해 방송생태계 재원의 불균형을 해소함으로써 건전하게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OTT레이더] 김혜수의 팩트 폭행…디즈니+, '트리거'
2025-01-19 10:15:47[알뜰폰경쟁력강화방안]③전광훈도 적자…설비투자 여력있는 사업자는 ‘단 한 곳’
2025-01-18 08:14:00'갤럭시S25 슬림 vs 아이폰17 에어' 두께전쟁 예고
2025-01-17 17:46:11[DD퇴근길] 美 트럼프 취임식, '쿠팡'도 간다…'피지컬: 100', 제작사 바뀐다
2025-01-17 17:33:29'갤럭시S25' 건너 뛰고…'갤S26' 스택형 배터리 탑재 '솔솔'
2025-01-17 16:17:14넥슨, 삼성전자와 ‘카잔’ 3D 게이밍 경험 위한 기술 MOU 체결
2025-01-19 11:09:54[뉴겜] ‘발할라서바이벌’, 한 손으로 쉽고 빠른 액션 쾌감… 전략·성장도 "10분 만에"
2025-01-19 11:09:35“와, 먹어보고 싶네” 영상 하나로 누적 5만팩…‘유튜브 쇼핑’ 무서운 저력
2025-01-19 10:14:53[현장] 스노우메이지 매력에 ‘일시정지’… 강남 달군 던파 팝업
2025-01-17 17:33:0424시간 후 댓글창 폭파…말 많던 다음뉴스 타임톡, 이용자 불편 듣는다
2025-01-17 15:05:38[IT클로즈업] 분기점 맞은 K-게임, 신흥 시장이 해법될까
2025-01-17 1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