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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Q 영업익 5761억원…전년比 26% 증가

[ⓒ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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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KT는 2023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조5475억원, 영업이익은 5761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전년보다 각각 3.7%, 25.5% 증가한 수치다.

먼저,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은 기존에 수주한 대형 프로젝트의 매출 발생과 부동산 사업의 회복세가 지속되며 성장을 이어갔다. B2B 사업수주는 전년보다 19% 성장했고 연간 3조원 이상의 수주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기간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 매출은 7.6% 성장했다. 이 중 기업인터넷 사업이 폐쇄회로(CC)TV용 전용회선 수요 증가 및 중소 CP사 발굴 노력 등으로 전년보다 매출이 5.2% 늘었다. 기업통화 사업은 알뜰폰 시장 확대에 발 맞추어 유통, 고객서비스 등에서 차별화를 추진하며 매출이 12.3% 증가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인터넷TV) 사업은 VOD(주문형비디오)∙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결합요금제 및 프리미엄 요금제 중심으로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가 928만명으로,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의 68%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가입자 중심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해외 여행객 증가에 더해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로밍 수요가 늘어나며 로밍 사업은 전 분기에 이어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초고속인터넷은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특히 이번 2분기에 KT그룹은 금융·부동산·콘텐츠·디지털전환(DX) 등 핵심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성장성을 증명했다.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더불어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보다 5.9%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9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2분기에도 고객 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가 지속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2023년 2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4조원, 여신 잔액은 12.7조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6%. 45.2% 증가했다.

KT그룹의 부동산 사업도 호텔사업 회복세와 아파트 분양사업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KT에스테이트는 서울시내 총 5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관광객 증가로 호텔 객실 점유율 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또 지난해 5월 분양을 완료하고 현재 건설 중인 원주 관설 지역 아파트의 매출도 순항 중이다.

KT스튜디오지니와 skyTV는 올해 상반기 7편의 오리지널 드라마와 5편의 오리지널 예능을 편성했다. KT스튜디오지니는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와 '보라!데보라' 첫 월드와이드 협업, '마당이 있는 집'의 넷플릭스 방영 등 글로벌 OTT와 해외 채널 공급 등을 통해 KT 오리지널 콘텐츠의 글로벌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skyTV 역시 ENA채널을 통해 KT스튜디오지니의 드라마 라인업으로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나는 솔로', '지구마불 세계여행' 등 킬러 예능 콘텐츠 런칭으로 채널의 경쟁력을 높였다. 다만,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했다.

KT클라우드는 출범 1년 만에 기업가치를 4조원대로 인정받아 6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DX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또 AI 클라우드(Cloud) 본격화와 IDC DBO(Design·Build·Operate) 사업 수주로 매출은 두 자리 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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