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보안

국정원, 2023년 사이버안보 논문 공모전 개최

ⓒ국가정보원
ⓒ국가정보원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과 한국사이버안보학회는 공동으로 국내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23년 사이버안보 논문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이버안보 논문공모전은 2017년부터 사이버안보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매년 개최되어온 행사다. 발굴된 우수논문들은 국가 사이버안보 기술개발, 정책 및 전략 수립에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 국정원의 설명이다.

이번 공모전은 ▲국가전략 분야(사이버안보 전략, 동맹정책, 다자협력, 국제협력, 거버넌스, 국제규범) ▲기술분야(시스템·네트워크·응용·융합·산업보안) ▲법 제도 및 정책분야(사이버안보 국내외 법·제도)로 구분돼 진행된다.

8월31일까지 논문을 접수, 한국사이버안보학회의 심사를 거쳐 9월 중 수상자를 발표한다. 10월11일 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상 및 논문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상금은 총 3100만원 규모로 대상 3편과 최우수상 3편, 우수상 3편, 장려상 10편 등 총 19편이 시상된다. 대상 3편에게는 각 4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한국사이버안보학회장 김상배 교수는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한 연구 결과물이 생산되고, 이러한 연구 결과가 국가사이버안보 대응체계 강화에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