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프트웨어

인젠트가 제안하는 오픈소스 DBMS 마이그레이션 전략은?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가장 진보적인 DBMS를 표방하는 포스트그레SQL(이하 PostgreSQL)은 현존하는 오픈소스 DBMS 중 오라클을 대처할 유일한 DBMS로 주목받고 있다. PostgreSQL은 ANSI/ISO 표준을 95% 이상 만족할 정도로 표준을 강력하게 준수하기 때문에 이기종 DBMS의 전환이 간편하고 오라클 호환성도 높아 전환에 용이하다.

SQL 기능 또한 오라클 보다 더욱 폭넓게 지원하고 있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수를 줄일 수 있다. 다양한 파티셔닝 기법, 조인(Join) 기법, 병렬처리 기법 등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특화되어 있어 오픈소스로는 유일하게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갖췄다는 평가다. 또, 오랜 기간 동안 코어 개발자들의 개발과 안정화를 거친 DBMS로 상용과 견주어도 될 만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오픈소스 DBMS라는 설명이다.

인젠트의 엑스퍼디비(이하 eXperDB)는 PostgreSQL을 기반으로 다양한 운영, 관리 기능을 모듈화하여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이다. 이기종 DBMS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고, DB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 암호화, 모니터링, 백업/복구 등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운영과 관리 측면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서드파티(3rd party) 솔루션 구매 없이 플랫폼에서 모듈화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오픈소스 전환의 주요한 이유인 비용 절감 문제를 해소하며 안정성이 충분히 입증된 PostgreSQL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오픈소스 사용 후 직면 가능한 기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폭넓은 전문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이 오픈소스로 전환 시 가장 기대하는 효과는 비용 절감이다. eXperDB는 기능적 측면에서 상용 DBMS와 비교되어야 하며, 5년 TCO 산정 시 오라클 대비 10~20% 수준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인젠트의 설명이다. eXperDB는 데이터 암호화, 백업과 같은 3rd Party 기능을 자체적으로 기본 제공하기 때문에 플랫폼 기능 추가 시 보다 더 낮은 TCO 수준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젠트는 eXperDB 기반 오픈소스 DBMS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오픈소스로의 전환을 결정했다면, 기존 데이터를 안전하게 이관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우는 것이 첫 번째 과제다. PostgreSQL은 방대한 글로벌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접하고 이슈를 활발하게 공유할 수 있지만, IT 운영, 관리자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적기에 기술 이슈를 해결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

기술력을 갖춘 오픈소스 전문 기술 기업이 필요한 이유로 인젠트는 최상의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수의 전환 경험과 전문적인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서의 컨설팅을 통해서 사전 환경 분석 및 전환, 전환 이후 시스템 검증까지 오픈소스 DBMS가 성공적으로 기업 및 기관 내 안착할 수 있도록 전환 컨설팅을 지원한다.

한편 클라우드를 포함해 오픈소스 DBMS 운영을 위한 변화된 시스템 아키텍처를 어떻게 구성하고 유지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인젠트는 PostgreSQL 관련 독보적인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오픈소스 DBMS 운영 환경 구성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테이블, 인덱스, 시퀀스 등 원천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종 구성요소들을 eXperDB 호환 구문으로 변환 후 이관까지 자동화하여 지원한다. 또한 유효한 데이터 타입 매핑을 통해 전환 전∙후 데이터 정합성을 보장하는 한편 정합성 리포트 발행으로 검증까지 자동화해 지원한다.

오픈소스 DBMS로 전환을 고려할 때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기존 시스템에서와 동일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다. 인젠트는 레거시 시스템 특성과 전환 후 시스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여 시스템을 진단하고 내재화된 성능 최적화 방법론에 따라 전환 후에도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기술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환 후 신규 시스템 오픈 및 오픈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단시간 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담 엔지니어를 통한 인력 기반의 지원뿐만 아니라 eXperDB에 특화된 전문 모니터링 툴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시스템 감시 및 성능 관제를 수행하는 등 안정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