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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미디어 자문기구 ‘뉴스투명성위원회’로 확대 개편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카카오가 최근 플랫폼 기업에 요구되는 디지털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미디어 서비스 자문기구를 ‘뉴스투명성위원회’로 확대 개편했다.

카카오(대표 홍은택)는 뉴스투명성위원회가 이달 초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첫 회의에서는 이용자들에 더욱 다양한 뉴스 기사를 노출하기 위한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회는 향후 회의록과 활동 내용을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스토리’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 2016년부터 카카오는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 운영과 이용자 권익 보호를 위해 미디어자문위원회를 발족해 운영해왔다. 개편된 뉴스투명성위원회는 논의 대상을 뉴스 서비스에 집중하고, 기술·정책 등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 이용자들에 책임 있는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뉴스투명성위원회에는 알고리즘 전문가 2인이 새롭게 합류했다. 신규 위원인 임종섭 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대학 교수와 한지영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는 미디어와 기술 모두 정통한 전문가로,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로써 뉴스투명성위원회는 신규 위원 2인과 위원장인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를 비롯해 ▲김경희 한림대 미디어스쿨 교수 ▲김민정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김장현 성균관대 인간AI인터랙션융합학과 교수 ▲도준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최지향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총 9인 체제로 확대됐다.

임광욱 카카오 미디어사업실장은 “각종 정책과 서비스 및 주요 알고리즘 변화 등에 대해 뉴스투명성위원회와 적극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뉴스 서비스 투명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해 알고리즘 투명성 관련해 ▲뉴스 탭 배열 이력 공개 ▲알고리즘 윤리헌장 제정 ▲뉴스 알고리즘 설명을 진행했다. 더불어 업계 최초로 미디어 전문가들과 협업해 ‘다음뉴스 배열 설명서’를 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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