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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英 ‘스플리트’ 인수…해외 진출 가속화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150개국 20억명에 달하는 연결 이용자 수를 확보한 ‘스플리트(Spylt)’를 품었다. 이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는 해외 현지 직접 진출을 가속화할 발판을 확보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영국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인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첫 해외 기업 인수 사례다.

2015년 영국에서 설립된 스플리트는 글로벌 슈퍼앱 대상으로 데이터 연결을 통한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표준화를 제공해, 각 앱 내 공급자들과 이용자 수요를 연결해 주는 글로벌 중개 플랫폼이다.

파편화된 전 세계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합해 평소에 자국에서 쓰던 앱 하나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손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사업모델을 구축해 왔다. 현재는 ▲라이드헤일링(차량 호출) ▲마이크로 모빌리티 ▲대중교통 등 온디맨드 서비스 전반에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플리트는 ▲우버 ▲그랩 ▲카림 ▲캐비파이 ▲트립닷컴 ▲부킹홀딩스 등 주요 글로벌 플랫폼 대다수를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또한, 위챗과 알리페이, 트립닷컴과 같은 중국 내 주요 슈퍼앱들과도 협업하고 있다. 이에 리오프닝(코로나19 봉쇄 완화에 따른 경제 활동 재개) 이후 중국 이용자들의 아웃바운드 수요 급증 때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를 글로벌 진출 원년으로 선포하고 ▲국내 이용자가 해외에서도 카카오T 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아웃바운드' 서비스 ▲해외 이용자가 한국에 입국해 카카오T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인바운드’ 서비스 ▲해외 현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직접 진출’ 3가지의 축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역색이 강하고 현지 공급자망 확보에 어려움이 많은 모빌리티 서비스 특성상, 기존 카카오T 이용자 편의를 높이면서 빠르게 서비스 적용이 가능한 ‘아웃바운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 기반을 확장해 왔다.

그러나 이번 스플리트 인수를 통해 해외 현지의 수요 및 공급자망 확보가 용이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괌, 라오스 등 모빌리티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을 공략한 것을 넘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이 격돌하고 있는 해외 선진 시장에서 해외 이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글로벌 진출 우수 사례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스플리트 역시 카카오모빌리티 산하에 편입되며 재무적 안정성이 강화됨에 따라, 신규 파트너 유치 등 보다 확장성 있는 사업 전개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양사가 손을 맞잡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스플리트가 다져온 유럽 현지 택시 업계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중국의 아웃바운드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되는 등 보다 광범위한 규모로 다양한 형태의 해외 진출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

필립 민친 스플리트 최고경영자(CEO) 겸 공동창업자는 “스플리트는 2019년부터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한국 이용자들이 전 세계 32개 국가에서 끊김 없는 모빌리티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해왔다”며 “스플리트가 구축해 온 글로벌 슈퍼앱 네트워크에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 역량을 접목해 전 세계 이용자들의 모빌리티 경험을 혁신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모빌리티 플랫폼 간 중개 분야에서 독보적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스플리트를 첫 해외 인수 기업으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 여러 글로벌 플랫폼 관심이 높았음에도 기술, 비전 등 여러 측면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가장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양측 의견이 일치했다”며 “그간의 상생 노력과 플랫폼 기술력이 높은 평가를 받아 스플리트를 파트너로 맞이하게 된 만큼, 앞으로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 단계 진보한 해외 시장 진출 행보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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