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오아시스가 그냥 콩나물·두부 파는 회사였으면 이렇게 흑자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게 불가능했다. 내부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갖추고 물류 동선과 흐름, 재고관리 삼박자를 맞췄기 때문에 가능했다.”
안준형 오아시스 대표는 8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입성 전략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영업이익률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올해부터 외형 성장에 본격적인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기준 130만명인 회원 수를 올해 300만명까지 확대, 향후 1000만명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상장에서 523.6만주를 공모한다. 희망공모밴드는 3만500~3만9500원이며, 최대 공모 예정 금액은 2068억원이다.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7~8일 수요예측 진행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14~15일 일반공모청약을 거쳐 2월23일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대표주간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다.
안 대표는 “따상(시초가가 공모가 2배로 형성된 후 상한가 기록)을 바랐다면 지금 같은 시장 상황에서 상장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적정 기업 가치로 상장해 우상향하는 그래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아시스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이다. 지난해 3분기 기분 오아시스는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 3118억원, 77억원이다. 전년동기대비 19.9%, 80.7% 증가한 수치다.
중장기적으로 전국단위 새벽배송을 계획하고 있는 오아시스가 여전히 ‘흑자경영’을 목표로 할 수 있는 이유는 자체 물류기술 ‘오아시스루트’ 덕이다. 오아시스루트는 데이터 기반 상품 발주, 재고 관리, 위치 기반 픽킹·팩킹 최적 동선 가이드 등 전반적인 유통 및 판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IT 물류 솔루션이다.
이를 기반으로 물류센터도 오아시스에 최적화돼 만들어지다보니 설립 비용 역시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간다는 게 안 대표 설명이다. 투자 비용이 높지 않으니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 대비 회수기간도 짧다.
안 대표는 “물류센터 하나를 짓는데 50억원밖에 들지 않는다”며 “현재 오아시스 물동량 대비 확보해 놓은 시설투자(케펙스)가 이미 충분하다. 매출액이 8배 올라도 추가 케펙스 없이 가능할 정도”라고 말했다.
오아시스는 2020년 국내에서 특허출원 받은 오아시스루트를 해외에 수출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올해 미국·중국·일본·동남아 4개국에 출원 할 계획이며, 전날 중국에서 특허 심사 통과 연락을 받았다. 국내 토종 리테일 기술을 해외로 수출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행보다.
물류센터 안에도 오아시스 정보기술(IT) 역량이 곳곳에 녹아있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합포장하는 방식이 대표적이다. 작업자 한명이 냉동·냉장·상온 상품을 모두 포장하다보니 인건비·포장비·물류 흐름 등을 3분의1로 줄였다. 유일한 자동화 기술인 로봇팔은 현장 작업자 15명분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로봇팔엔 오아시스 자체 AI 기술이 투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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