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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스카이라이프, 작년 매출 첫 1조원 돌파…영업익 13.5%↓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KT스카이라이프(대표 김철수)가 작년 연간 매출로 창사 이래 첫 1조원을 넘어섰다. 다만 콘텐츠 투자가 늘며 연간 영업이익은 두자릿수 하락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연간 매출 1조342억원, 영업이익 632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보다 35.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3.5% 감소했다.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가 늘어 매출 상승을 견인했지만, 콘텐츠 투자에 따른 상각비 증가 등이 반영되며 영업이익이 줄었다는 설명이다. 현금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EBITDA는 연간 1859억원으로 전년대비 15.2% 증가했다.

스카이라이프와 HCN의 플랫폼 부문 매출은 연간 9455억원으로 전년대비 32.8% 증가했다. HCN 인수로 TV 가입자의 서비스 매출과 플랫폼 매출이 늘었고,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통신서비스 매출이 급성장했다.

스카이라이프TV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연간 888억원으로 전년대비 73.6% 상승했다. 본격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와 미디어지니 합병 등 공격적인 성장전략이 주효했다. 채널시청률 상승에 힘입어 광고수익도 684억원(별도 기준)으로 전년대비 2배 성장했다.

전체 가입자는 589만명으로, 연간 11만명 순증을 달성해 전년 순증 대비 14배 이상 늘었다. TV, 모바일, 인터넷 등 TPS 상품의 가입자도 전년 대비 모두 증가했다.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skyTV)과 HCN 케이블TV 순증 가입자가 2배 성장했고, 모바일·인터넷 순증 가입자는 1.3배 증가했다.

지난해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수목드라마 5편 방영, 오리지널 예능 11편 이상 제작 등 콘텐츠 투자에 박차를 가한 한 해였다. 그 결과 ENA와 ENA플레이 채널의 연간 누적 시청률 순위는 전년 대비 평균 7계단 상승(개인2049 채널 누적 시청률 순위)했다.

한편 스카이라이프는 지난 6일 시가배당율 4.08%에 해당하는 주당 350원의 현금배당을 공시한 바 있다. 이와 별도로 주당 50원(총 24억 원)의 자사주 취득·소각도 공시하여, 주당 총 400원 상당의 주주환원 계획을 밝혔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서비스본부장은 “매분기 지속적인 영업수익 상승으로 연결기준 연간 최초로 영업수익 1조 원을 돌파해 의미 있다”며 “앞으로도 TPS 상품의 가입자 순증세를 확대하고, 스카이라이프TV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 꾸준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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