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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美 전기상용차 시장 공략…FEPS와 19GWh 계약

- 내년부터 배터리 모듈 공급…고성능 상용차 5만대분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고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상용차(버스·트럭 등) 분야에서 드라이브를 건다. 북미와 유럽이 타깃이다.

2일 LG에너지솔루션(대표 권영수)은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및 배터리 팩을 제조·판매하는 FEPS(Freudenberg E-Power Systems)와 전기차 배터리 모듈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부터 FEPS에 19기가와트시(GWh) 규모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고성능 상용차 약 5만대 이상(고성능 전기차 27만대)을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FEPS는 독일 프로이덴버그 그룹을 모기업으로 둔 회사로 2018년 북미 파우치 셀 개발 및 BMS/팩 제조 판매 기업 엑설트 에너지를 인수해 출범했다. 미국 미시간주 미들랜드에 팩, 모듈 조립을 위한 기가 팩토리를 운영 중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 모듈, 팩으로 나뉜다. 다수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에 넣은 것이 모듈이다. 이들을 묶어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

FEPS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모듈을 공급받아 팩으로 조립한 뒤 대형 버스, 전기트럭 등 북미 주요 상용차 업체에 판매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김동명 사장은 “FEPS와 파트너십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전기상용차 시장 선점의 신호탄”이라며 “배터리 셀부터 모듈, 팩, BMS 등 배터리 전 분야에서 축적한 차별화된 역량으로 최고의 고객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FEPS 맥스 클레이 최고경영자(CEO)는 “LG에너지솔루션과 파트너십을 통해 급성장하는 전기상용차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기상용차는 승용차 시장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1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많고 장기 공급 계약이 가능해 ‘고부가 전략 시장’으로 꼽힌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상용차(LCV/MHCV/버스 기준) 배터리 시장은 2022년 37GWh에서 2030년 최대 574G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평균 성장률이 40% 이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북미 및 유럽 전기상용차 시장에서 ▲원통형, 파우치 등 다양한 폼팩터 보유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 다수 보유 ▲BMS 역량 활용한 안전진단 솔루션 제공 ▲내부 개발/품질 프로세스를 통한 품질관리 등을 내세울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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