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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진머티리얼즈, 초고강도 동박 개발…차세대 배터리 공략

- 일반 제품 대비 인장강도 3배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일진머티리얼즈가 동박(일렉포일) 기술을 강화했다. 4680(지름 46mm 높이 80mm) 원통형 배터리 등 차기 제품 대상이다.

15일 일진머티리얼즈(대표 양점식)는 차세대 배터리용 동박 ‘ISS-T9’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업계 최초로 인장강도 90kgf/㎟를 달성한 소재다.

동박은 황산구리용액을 전기 분해해 만드는 두께 10마이크로미터(㎛) 이하 얇은 구리 막이다.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배터리 음극집전체에 쓰이는 필수 원료다.

일진머티리얼즈는 “13년 연구 개발 끝에 전기차 주행거리·출력·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ISS-T9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지난 2017년 전기차용 동박 ‘I2S’를 출시했다. 2019년에는 인장강도 70kgf/㎟를 가지는 ‘ISS-T7’을 선보이기도 했다. ISS-T9은 I2S의 고연신율을 유지하면서 일반 동박 인장강도 3배 수준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양점식 일진머티리얼즈 대표는 “ISS-T9은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하는 공정 불량을 개선할 수 있고 실리콘 함량을 늘릴 수 있는 배터리 개발에 필요한 소재”라면 “이번 개발은 소재 분야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시장을 선점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진머티리얼즈는 방청(동박 산화를 방지하는 기술)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제품 보증기간을 5개월에서 1년으로 확대했다. 3~5개월 수준인 경쟁사 대비 2배 이상 긴 기간으로 고객 사용 편이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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