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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 벗은 남궁훈호 ‘카카오 유니버스’, 전세계 놀이터

-이용자, 관심사로 연결 ‘오픈링크’ 서비스 준비
-카카오톡,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재미 요소 확장
-창작자‧이용자 간 수익 창출 가능한 생태계 구축
-카카오브레인‧넵튠 공동체 협업,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 조성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카카오의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가 베일을 벗었다.

7일 카카오 남궁훈 대표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메타버스 방향과 콘센트를 공개했다. 카카오는 메타버스 방향성을 다양한 서비스들이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된 ‘카카오 유니버스(Kakao Universe)’로 정의했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 ▲관심사 중심으로 비지인 간 소통을 연결하는 ‘오픈링크’ ▲카카오톡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 역할 확장 ▲창작자와 이용자 간 B2C2C(기업과 개인 간 거래, 개인 간 거래의 결합) 생태계 구축을 진행한다.

또한, 카카오 공동체간 협업을 바탕으로 텍스트, 이미지, 영상을 넘어 가상현실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남궁훈 대표는 “카카오는 하나의 서비스나 플랫폼이 아니라 관심사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되고,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카카오 유니버스가 활성화돼 전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메타버스 첫 단추, 관심사로 연결하는 공간 ‘오픈링크’=‘카카오 유니버스’ 첫 단추는 오픈링크다.

오픈링크는 취미, 장소, 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반으로 제공된다. 카카오 서비스는 물론 카카오 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오픈링크와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유명 쉐프가 운영하는 카카오브런치에 방문한 미식에 관심 있는 이용자들은 해당 브런치에 연결된 오픈링크를 눌러 음식에 대한 관심사를 나누고, ‘맛집 투어’ ‘쿠킹 클래스’ 등 이벤트를 직접 만들어 즐길 수 있다.

한국 웹툰을 좋아하는 외국인은 카카오웹툰 내 오픈링크에 들어와 국내 팬들과 웹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카카오맵 특정 장소를 방문한 이용자는 오픈링크에서 해당 장소에 대한 최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멜론 인기 곡 내 오픈링크에서 팬들 간 감상 소감과 응원을 실시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카카오는 오픈링크 서비스를 활용해 지인 기반 소통을 넘어 비지인 간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영역을 확장한다. 국내 이용자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서비스와 연계해 전세계 사람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하반기 카톡 프로필 대대적 개편=
이와 함께 카카오톡 프로필 영역에 대대적인 변화를 준다. 카카오는 하반기 프로필 개편을 진행해 이용자가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스스로를 다채롭게 표현하고, 나만의 펫을 키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방향으로 상태 메시지를 적어두는 것이 아니라 프로필에 방문한 친구들과 이모티콘, 응원메시지, 선물 등 다양한 소통 기능을 통해 교감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멀티프로필을 업그레이드해 프로필을 통해 멀티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도 검토 중이다.

카카오는 프로필 외에도 친구탭, 대화탭 등 카카오톡 전반에 비목적성 요소들을 배치한다. 카카오톡을 보다 여유롭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확장시킨다는 전략이다.

◆카카오 유니버스에서 즐기는 새로운 경제활동=
카카오 유니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용자 간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B2C2C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용자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작한 콘텐츠로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전반에 수익 모델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오픈채팅방 방장은 구독모델을 적용해 정보 제공 수익을 창출하고, 브런치에 글을 쓰는 창작자도 콘텐츠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1인 미디어와 미디어 스타트업 등 전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올인원(all-in-one) 콘텐츠 플랫폼(CMS)’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편리하게 생산할 수 있다. 광고, 유료, 후원, 커머스 등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한 수익화도 가능하다.

이러한 B2C2C 생태계가 형성되면 창작자는 ‘슈퍼팬(super fan)’을 만들기 위해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용자는 창작자가 발굴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풍성해진 카카오 유니버스, 카카오 공동체와 협업=카카오브레인은 ‘KoGPT’와 ‘칼로(Karlo)’등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들을 바탕으로 카카오 유니버스를 풍성하는 기능들을 선보인다.

‘상호작용형(Interactive) AI’는 얼굴 움직임을 실시간 추적하는 ‘페이스 리타겟팅’ 및 또 다른 자아를 구현할 수 있는 ‘뉴럴 렌더링’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멀티 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활용하면 사진 한 장으로 다양한 형태의 3D 캐릭터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오픈채팅 또는 영상 통화에서 비지인들과 역할 놀이를 하는 등 색다른 소통이 가능하다.

‘대화형(Conversational) AI’는 가상 인물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친구처럼 대화할 수 있다. 인기 웹툰을 데이터로 주인공 성격과 가치관, 말투, 뉘앙스를 지닌 AI를 만들고, 웹툰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식이다. 카카오브레인이 준비 중인 기능은 추후 카카오 서비스에 적용된다.

카카오 계열사 ‘넵튠’의 경우 지난해 투자한 메타버스 개발사인 ‘컬러버스(구 퍼피레드)’와 3D 가상공간 기술을 활용한 오픈형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컬러버스는 모바일과 온라인 생태계를 넘나들며 누구나 쉽게 들어오고, 즐기고, 창조하는 메타버스 공간이다.

컬러버스 내에서 이용자는 동일한 관심사를 가지고 모이게 되고, 함께 어울리며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된다. 이용자는 아이템, 아바타, 랜드와 같은 컬러버스 내 콘텐츠를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직접 제작하고 판매할 수도 있다. 콘텐츠를 구매한 이용자는 해당 콘텐츠를 재가공해 다시 판매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켓플레이스 시스템은 이용자의 창작 욕구를 일으켜 컬러버스 내 활발한 경제 순환을 가능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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