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플레이 의존도 2017년 86%→2021년 44%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오전에도 유럽 배터리 회사와 장비 계약에 대해 논의하고 왔다. 하반기에 관련 사업 발주가 많이 나올 전망이다.”
에스에프에이 김영민 대표는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대표는 오후에 ‘스마트팩토리·자동화산업전 2022’ 참석, 연이은 미팅을 소화하는 등 바쁜 하루를 보냈다. 최근 에스에프에이의 분위기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에스에프에이는 1998년 삼성항공(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자동화사업부가 분사하면서 세워진 회사다. 이송 기술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했다. 2010년대 중후반 들어 전방 산업 투자가 줄면서 실적이 부진했다. 이에 에스에프에이는 새 먹거리 발굴에 나섰다.
김 대표는 “디스플레이는 사이클이 있다. 매년 15~20% 성장해야 (장비업체들이) 갈 수 있는데 제한적”이라면서 “이를 메워줄 사업으로 배터리, 반도체, 유통을 성장 축으로 낙점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부문에서는 공장 내 물류시스템이 주력이다. SK온을 비롯한 국내외 고객사가 증설을 진행하면서 연이어 계약을 따냈다. 수주잔고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2018년 2%에서 2021년 32%로 큰 폭으로 늘었다.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외관검사기와 3차원(3D) 비파괴검사기도 반응이 좋다. 김 대표는 “과거 배터리 검사는 24시간 교대로 사람이 직접 했다. 한국은 괜찮은데 해외 공장에서 검출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안다”며 “자체 개발한 AI 프로세싱과 X선을 활용해 판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에스에프에이 외관검사기 검출률은 95% 이상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이다. 최근 조립 공정 장비 등도 납품한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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